IBK ART STATION Vol.3

최성임 展

 

도시정원

 

 

 

IBK기업은행 본점 로비

 

2024. 9. 26(목) ▶ 2024. 10. 18(금)

서울특별시 중구 을지로 79 IBK기업은행 본점 로비 | T.02-3425-4846

 

 

<IBK 아트 스테이션>은 한국 미술계의 담론을 이끌어 갈 신진작가를 지원하기 위해 기획된 프로그램입니다. 세 번째 작가 최성임 작가의 개인전 <도시정원>은 도심의 내부 공간에 독특한 생명력을 불어넣고자 기획되었습니다.

하루의 대부분을 콘크리트를 밟으며 살아가는 현대인에게 을지로에 위치한 청계천, 도시공원 등 휴식공간은 일상 속 작은 위안이 됩니다. 최성임 작가는 이러한 자연이 지닌 정서적 힘에 주목하였습니다. 우리의 일상을 가득 채우고 있는 인공재료에서 자연적 풍경의 가능성을 발견한 작가는 이를 활용하여 자신만의 새로운 도시정원을 만들어 내고자 합니다.

전시작품 <나무들의 울림(Resonance of Trees)>(2024)은 어린이용 볼풀공과 농산물을 담는 플라스틱 망, 고리, 털실 등 물품에서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발견하고, 이를 시각화한 것입니다. 플라스틱 망 안에 들어간 볼풀공은 이어지고, 뻗어나가는 생명 순환의 의미를 내포하고 있습니다. 또한 털실로 만든 뿌리는 기둥을 타고 내려오며 따스함과 생명력을 발산합니다. 일상적인 사물에 의미를 부여하고 이를 예술작품으로 완성시키는 최성임 작가의 예술 행위는 관람자로 하여금 내 주변을 새롭게 인식하게 합니다.

이번 전시는 IBK기업은행 본점 출입문을 기준으로 실내와 실외에서 모두 이루어지며, 건물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인 기둥을 활용해 작품을 설치했습니다. 이런 시도가 담긴 이번 전시가 삭막한 도심 속에서 바쁜 일상을 보내는 현대인들에게 여유를 되찾고 주변을 둘러볼 수 있는 기회로 작동하기를 희망합니다. 끝없이 이어지는 생명의 고리처럼, 공간을 차지하며 주변과 어우러지는 최성임 작가의 작품에서 독특한 낭만과 아름다움을 느껴보시길 바랍니다.

 

 

 

 
 

 
 

* 전시메일에 등록된 모든 이미지와 글은 작가와 필자에게 저작권이 있습니다. *

vol.20240926-최성임 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