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은영 展

 

UNCERTAIN LANDSCAPE

 

 

 

ART PARK

 

2024. 1. 5(금) ▶ 2024. 2. 27(화)

서울특별시 종로구 삼청로7길 25 | T.02-733-8500

 

https://website-artlogicwebsite1329.artlogic.net

 

 

 

 

비확정적 풍경

작업을 하는 동안 늘 떠나지 않는 질문들이 있다. ‘내가 왜 이런 방식으로 그림을 그리고, 예전에는 왜 그렇게 했었나? 무엇을 원하고 있지?’ 그리고 어느 순간 이 질문에 대한 대답이 한 번에 몰려올 때가 있다. 먼저 다가온 ‘그림’을 따라가며 그려내고, 후에 그것이 무엇인지를 찾아내는 과정은 나의 삶과 닮아 있다. 물론 시간이 지나면 또 다른 대답들로 가슴이 뛰겠지만.

어느 날 불현듯 ‘나의 그림 안에는 서로 다른 것들이 기어코 동시에 함께 있다.’는 나의 상념은 메를로 퐁티가 언급한 ‘동시성’의 개념으로 확장됐다. 돌이켜보면 나의 지난 작업은 ‘실재와 환영의 혼재’라는 개념으로 설명할 수 있다. 「침범하는」 연작에서는 장면과 풍경이 원근법과 같은 보편적인 시지각의 맥락을 깨고 환영으로 바뀌는 것을 사실적인 방식으로 제시한다. 작품 속 풍경은 사물과 공간의 경계에 의해서 부분적으로 단절되고, 이 지점에서 가려져 있는 후경의 사물과 공간이 전경의 영역을 침범하기 시작한다. 이 비현실적 어긋남은 덮여 있거나 가려져서 소외된 사물을 드러내며 사실적인 이미지와 수수께끼처럼 뒤섞인다.

나의 작품 속 장면들은 종종 두 개의 캔버스로 분할되거나, 꺾여서 배치되는 설치 작업의 형태로 확장되기도 하는데, 이것은 관객이 규정한 지각의 습관에서 벗어나 눈과 마음을 열고 낯선 경계를 감지하기 바라는 의도에서 비롯된다. 나는 나의 작업이 사실적이면서 동시에 비현실적이고, 공간적이면서 평면적이며, 뒤에 있으면서 앞에 있고, 명확하면서 모호하고, 전체적이면서 부분적이고, 단순하면서 이중적이고, 단단하면서도 부드럽기를 원한다. 그리하여 서로 낯설고 반의적인 요소들이 규정되지 않고, 그 안에서 공존하기를 바란다. 이것이 바로 비확정적 풍경이다.

 

 

 

 

 

 

 

 

 

 
 

 
 

* 전시메일에 등록된 모든 이미지와 글은 작가와 필자에게 저작권이 있습니다. *

vol.20240105-송은영 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