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홍 이소영 초대展

 

한글문자도 걍

 

걍-그냥. simply_57x39cm_요철지 수묵담채_2023

 

 

디아트플랜트요갤러리

 

2023. 6. 30(금) ▶ 2023. 7. 21(금)

서울특별시 중구 을지로9길 2 3층 301호 | T.02-318-0131

 

 

걍-작품해설도_화첩 수묵담채_17x288cm_2023

 

 

디아트플랜트 요갤러리는 2023년 6월 30일부터 7월 21일까지 기획초대전으로 심홍 이소영 (心弘 李昭昹) 제20회 개인전 <한글문자도 걍>을 선보입니다.

‘걍(그냥), 해, 밥, 삶, 정, 싹, 맘과 몸, 멍, 새, 영, 껄, 복, 멋, 쉼’

한 음절 한글은 이번 개인전을 준비하는 작가 이소영의 관심이 꽂힌 곳입니다. 한글은 내용이자 형식으로 다뤄지며, 그림의 소재와 재료로, 주제이자 그림 그 자체가 됩니다. 외마디 파편들이 단호하게, 거칠고 뻣뻣하게, 혹은 편하고 부드럽게, 하얀 종이에 파적을 일으키며, 현대인의 소망과 그 길을 향한 깨달음의 순간들에 관심을 주목시킵니다.

이소영의 한글문자도는 조선시대 문자도를 차용한 것이나 ‘효(孝) 제(第) 충(忠) 신(信) 예(禮)의(義) 염(廉) 치(恥)’라는 유교사상과 덕목을 교훈적 메시지로 전달하거나 장식을 목적으로 한 그림과는 차별화된 작가 고유의 예술언어를 구사합니다. 그림 속 자음은 자연과 사물의 형상들이, 모음은 사람의 몸짓으로 자연과 인간이 공존하는 인물풍경화들은, 한글의 구조미와 시각적 상상력이 어우러진 동화(動畫) 공간을 만들어냅니다. 이에 덧붙여 작가는 한글문자도 단편들마다 동시대인으로서 작가적 단상을 곁들인 <작품해설도>를 병풍식 화첩으로 펴냅니다.

 

 

응 또는 흥_설치, 작품해설도, 등장 캐릭터 설치

 

 

작가 이소영은 한글문자도 안에서 해설자의 목소리를 내기도 하고, 간간이 한글문자도 바깥 세상을 전하기도 합니다. 바깥 존재들 소위, 언급되지 못한 존재, 버려지고 던져져 매몰될 존재, 사라져가는 존재들입니다. 그림자인간, 신천옹-알바트로스-길냥이-토종여우 등으로 대변된 캐릭터를 부채그림으로 작품해설도에 말풍선처럼 연결짓기도 하고, 낡고 빛바랜 짜투리를 다시 모아 새로움의 기원을 담기도 합니다. 작가는 이 모든 과정을 지켜보며 담아내는 메탈양 내강(內剛)이를 분신으로, 자신의 서사공간을 하나의 상징으로 연출합니다.

1997년 <이소영 첫 번째 그림전>을 시작으로 그는 매 개인전마다 구체적인 타이틀로 -자연과 신, 역사의식, 동시대 현실과 사회적 이슈, 현대인의 심리와 존재의미 등- 작가적 관심과 주제의식을 명시해왔습니다. 또한 전시 타이틀에 시각형식을 ‘그림전’ ‘그림영화전’ ‘수묵애니메이션전’ 으로 구분 명기한 작가에게서, 글과 그림으로, 전통회화와 수묵애니메이션으로, 책과 전시로, 설치와 영상으로 다양한 소통방식을 부단히 모색하는 시도에서, 시각예술가 이소영의 엄밀하고 세심하게 언어방식과 뉘앙스에 대한 배려가 한결같이 느껴집니다.

 

 

걍2, simply2_45.5x38cm_장지 채색 혼합재료_2023

 

 

이소영 작가는 홍익대학교에서 동양화 전공으로 석사(산수화의 수지법에 관한 연구,1993), 박사학위(인물화의 사의성에 관한 연구, 2006)를 받은 전통 연구자로서, 수묵애니메이션 영상 감독으로 한국화 전통의 현대화와 대중화를 모색하는 실험작들을 부단히 제작발표하며 국내외적으로 호평을 받아왔습니다. 또한 우리 것에 대한 오랜 애정과 관심, 계승과 새로운 변모의 과제는 <산에 올라 마음의 붓을 들었네> <옛 그림 속 우리 얼굴> <옛 그림 속 우리 동물> <꽃 속에 마음 담은 우리 옛 그림> <심홍 이소영의 수묵일러스트레이션> <우리에게도 예쁜 것들이 있다> 등의 저술가로 출판활동과 대학 강단에서의 교육활동 및 다양한 분야와의 협업으로(치유프로젝트 I, II, III, 삼성병원 분당서울대병원, 인하대병원 충북대병원 단국대병원, 2011-2012)으로도 시도되어왔습니다. 학예적 관심과 재능을 두루 겸비하고, 연구와 교육, 창작, 전시를 통해 다방면에 두루 펼치며 묵묵히 제몫을 이어온 예술가입니다.

그녀의 20번째 개인전 <한글문자도 걍>은 시서화(詩書畵) 삼절의 경지를 추구했던 전통회화의 연구자로서, 사진, 영상, 이모티콘 등 기술이미지시대 문화와 소통방식에 관한 동시대적 관심과 참여, 그 안에서 생명과 기후 환경에 관한 반성과 성찰을 담고 있습니다. ‘걍(그냥), 해, 밥, 삶, 정, 싹, 맘과 몸, 멍, 새, 영, 껄, 복, 멋, 쉼’ 낱소리 날글 낱말 한 자 한 자 낱낱이 마음이 가닿은 곳 머문 그림 꽂힌 자리마다 고요한 파적과 선선한 바람이 새로이 일어나기를 바라며, 함께 하고픈 작가 이소영의 예술공간에 초대의 마음 전합니다.

 

조성지 | 디아트플랜트 요갤러리 관장

 

 

밤의 사색_장지 수묵담채_48x38cm_2023

투명인간 취급당하는 사람이 늦은 귀갓길 창밖 화려한 도시야경을 보며 사색, 올빼미는 지혜의 상징

 

 

 

 
 

 
 

* 전시메일에 등록된 모든 이미지와 글은 작가와 필자에게 저작권이 있습니다. *

vol.20230630-심홍 이소영 초대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