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대용 展

 

달빛산책

 

 

 

이상원 미술관

 

2023. 5. 5(금) ▶ 2023. 8. 23(수)

강원도 춘천시 사북면 지암리 587 | T.033-255-9001

 

http://palpandong.cafe24.com

 

 

 

 

이번 전시는 변대용 작가의 대규모 입체 설치 작품 전시입니다. 작가는 친숙한 동물 이미지를 활용하여 유머러스하게 사회 현상을 풍자하는 작업을 해왔습니다. 전시에 주로 등장하는 북극곰은 작가의 작업 중 가장 대표적인 소재입니다. 작가는 북극곰 작업을 통해 환경과 관련된 주제를 다루기도 했지만 점차 보편적인 인간 삶의 모습을 반영하게 되었습니다. 작품은 파스텔톤의 화사한 색감과 매끄럽고 부드러운 표면을 가지고 있습니다.
단순하게 정련된 형태는 평안함과 즐거움을 전달합니다.
전시에는 2012년 작품부터 2023년에 제작된 신작까지 총 41점이 소개됩니다. 가로 길이 5.4m에 이르는 작품 [길을 나서다/2021], 미술관을 둘러싼 화악산자락이 내려다 보이는 8m 높이의 전시장에 거대한 달을 배경으로 서있는 2.5m 크기의 북극곰 신작으로 이루어진 [달빛풍경/2023], 기후위기를 경고하는 [내가 ‘곰’인걸 잊지마/2018] 등 대형 설치작품이 포함됩니다. 작가만의 개성이 두드러진 20점의 부조 작품도 전시됩니다.

 

 

 

 

북극곰을 비추는 달 이미지는 전시를 계획한 작가가 이상원미술관 건물의 둥근 형태를 염두에 두고 모티브로 삼았습니다.
작가는 태양에 비해 조도는 낮지만 밤의 칠흑 같은 어둠을 비추는 달빛을 인생의 고단함을 견딜 수 있도록 힘이 되어주는 존재로 해석했습니다. 이번 전시는 작가의 자전적 고백을 비롯하여 현대인이 처한 위기와 인간 존재의 모순적인 측면까지 아우르는 변대용 작가의 작품 세계를 총망라하여 보여줍니다.
작가는 부산에서 출생하였고 부산대학교 조소과 및 동대학원을 졸업했습니다. 작품 발표는 부산을 넘어 해외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장소에서 활발히 진행하여 2023년 춘천 이상원미술관에서의 전시까지 개인전만 50여 회를 열었습니다.
작품은 흙으로 빚어서 원형을 만들고 FRP(섬유강화 플라스틱)로 제작한 후 자동차 도료로 도색하여 완성됩니다.
산업용 재료가 가지고 있는 차가운 속성에도 불구하고 작품에는 세심하고 따뜻한 작가의 감성이 드러납니다.
현재 김해시에 작업실을 두고 작업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중앙미술대전 특선을 비롯하여 송은 문화재단 선정 작가, 부산청년작가상 등을 수상했으며, 아모레퍼시픽 미술관, 삼성공항철도역, 포항스틸아트 등에 작품이 소장되었습니다.

 

 

 

 
 

 
 

* 전시메일에 등록된 모든 이미지와 글은 작가와 필자에게 저작권이 있습니다. *

vol.20230505-변대용 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