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립미술관 이우환과 그 친구들 Ⅳ

무라카미 다카시 展

 

무라카미 좀비

 

 

 

부산시립미술관

 

2023. 1. 26(목) ▶ 2023. 3. 12(일)

부산광역시 해운대구 APEC로 58 | T.0507-1404-2602

 

http://art.busan.go.kr

 

 

 

 

부산시립미술관은 ‘이우환과 그 친구들’ 네 번째 시리즈로 '무라카미 다카시: 무라카미좀비'전을 개최한다. 무라카미 다카시(村上隆)는 일본의 대표적인 아티스트로, 이번 전시는 대중에게 한 번도 공개된 적이 없었던 초기작을 포함해 회화, 대형조각, 설치, 영상 작품 등 최근작들이 소개되는 대형 회고전이다. 일본 대중문화를 모티브로 국제적인 작가로 성장한 무라카미는 ‘무라카미좀비’라는메인 타이틀 아래, 이번 전시를 통해 ‘좀비 미학’을 더해 보여준다. 동시대 인류의 불안을 상징하는 ‘좀비’는 영화, 웹툰, 캐릭터 등 다양한형태로 확산되고 있다. 좀비는 ‘신자유주의’와 이에 기인한 현대인의 ‘불안’으로해석되거나 기형적인 현대문명의 상징적인 현상으로 분석되기도 하였다. 일본 대중문화, 특히 만화가 가지고 있는 ‘귀여움’, ‘기괴함’, ‘덧없음’의 미학을 작품에 끌어들였던 작가는 여기에서 더 나아가 ‘좀비 미학’을 적극적으로 전개하고 있다. 이번 전시는 작가의 초기작에서 나타나는다양한경향을 살펴봄으로써 향후 이어지는 작가의 작업세계와의 관계를 확인하는 흥미로운 전시가 될 것이다. 특히 2011년 동일본대지진 이후 변화하는 작가의 작품세계를 다루면서, ‘기괴함’에서 확장된 ‘무라카미좀비’의 구체적인 형태를 만날수 있을 것이다.
이우환 공간에서는무라카미 다카시의 ‘원상’ 시리즈가 소개된다. ‘원상’ 시리즈는 이우환의 작품과 형식적인 측면에서 가장 유사하다. 점과 선이라는 최소한의 회화적 조형 요소로 동아시아의 정신성과 신체성을 표현하고 있는 이우환의 작품과 마음을비우고 몸이 움직이는대로 창작하는 순간을표현하는 무라카미 다카시의 작품은 그 자체로 철학적 동질성을 공유하고 있다. 이우환 공간에서펼쳐지는 두 대가의 작품을 비교 감상하는 것이 이번 전시의 또 다른 흥미 요소가 될 것이다.

 

 

 

 

 

 

 

 

 

 
 

 
 

* 전시메일에 등록된 모든 이미지와 글은 작가와 필자에게 저작권이 있습니다. *

vol.20230126-무라카미 다카시 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