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종택 展

 

반사 수묵(水墨)

 

 

 

스튜디오 끼

 

2022. 8. 27(토) ▶ 2022. 11. 30(수)

경기도 파주시 회동길 521-2 | T.031-8071-8822

 

 

전시전경

 

 

우종택은 자연을 몸으로 체득하는 한국화를 그린다. 반사 수묵(水墨)은 실존과 허구의 경계, 이른바 눈에 보이지만 실제 하지 않는 것과 눈에 보이지 않지만 실제 하는 것 속에서 ‘본래부터 존재했을 사물 자체의 성질이나 모습(始元)’을 찾는 것이다. 간단히 말해 현대문명이 잃어버린 본래 그대로의 자연을 ‘작가(=몸의 행위)’의 실천과 반성을 통해 되새기는 ‘현장 기록’인 셈이다. 본질회귀를 위한 작가적 실천은 산속에 작업실을 손수 짓고 약초다리기와 농사짓기, 고목(古木) 수집 등을 일상화하는 삶 전체를 관통한 긴 프로젝트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이번 스튜디오 끼 메인 전시공간에서 대규모로 공개되는 《반사 수묵》(2022)은 인간과 자연의 공존을 주제로 한 《접점(接點》, 《무행(無行》 등과 연동된 기획으로, 전통 수묵화에 현대적 맥락을 가미한 명상에 기반한 작업이다. 육체와 정신의 일체화를 통해 과감한 붓질로 나아가는 과정은 서구 추상이 재현회화 이후 좇고자 한 ‘현대성(western modernity)’과 차원이 다르다. 천인합일(天人合一)의 인간관을 세련된 미감으로 재해석 한 작가의 교섭행위들은 자연을 외부와 분리하지 않는 공존의 시각에 기원한다. 이는 스스로 ‘자연인(自然人)’이 되고자 하는 행동과 현장이 수반되는 우종택 작가만의 ‘종합 예술활동’인 것이다. 이번 전시는 내년 봄 안양공공미술프로젝트에서 선보일 대규모 설치작품 《현장산수》(2023)와 쌍을 이루는 실내·외 프로젝트로 50세 지천명(知天命)에 이른 작가 인생의 전반을 반추하는 야심찬 기획이다.
전시는 8월 27일부터 11월 30일까지 파주 스튜디오 끼에서 열린다.

 

 

전시전경

 

 

 

 

 
 

 
 

* 전시메일에 등록된 모든 이미지와 글은 작가와 필자에게 저작권이 있습니다. *

vol.20220827-우종택 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