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치호 展

 

Big-Man: 다시 일어서는 몸

 

 

 

전남도립미술관

 

2022. 6. 21(화) ▶ 2022. 8. 21(일)

전라남도 광양시 광양읍 순광로 660 | T.061-760-3290

 

https://artmuseum.jeonnam.go.kr

 

 

다시 일어서는 몸 2021_린넨천위에 아크릴물감_193.9x259cm

 

 

전남 여수 경도 섬에서 태어난 박치호는 지금도 바다에 머문다. 그에게 ‘거대한 몸’은 노골적이고도 원초적인 언어이며 작업의 통로이자 목표이다. 바닷가 옆 작업실 천장 높이의 대형 캔버스에 짙고 무거운 색채와 불안정한 자세, 분절된 구도로 신체를 표현한다. 불안정한 테두리 안에서 정착되지 않고 표류하며 떠나가는 것, 혹은 잊혀진 것들, 작가는 바다에 무심히 버려진 잔해들처럼 삶의 잔재들에 오랜 시선을 두고 있다.

사실 몸은 새삼스럽지 않은 주제일 수 있지만, 부재 혹은 결여된 신체 일부는 작가의 정체성에 관한 도상적 기호로 소통되고 있다. 그는 표현된 신체에 ‘부유, 표류’라는 수식어를 붙인다. 신체 일부로써 표현한 것과 표현하지 않은 것 또는 넓디넓은 바닷물에 내던져진 표류물과 같이 미완성・불완전의 것을 거대하게 그리고 있다. 이같이 부유하는 가운데 단련・체득의 과정을 거치며 일정한 방향성을 가졌을 테고, 그 와중에 타자의 서사를 살펴 물어왔다.

나와 타자 그리고 몸과 세계는 선후적으로 존재하지 않는다. 동시적으로 존재하며 서로를 연결 짓는다. 작가는 타자의 내면과 깊이 동화되며 모든 인간에게는 상처가 있다는 말을 반복한다. 또한 “사람은 상처를 안고 태어났고 신체는 상처의 집集이다. 이를 직면하여 부딪치는 과정이야말로 나를 찾는 과정이다.”라고 말했다. 상처의 근원을 직면하고 그것에 맞설 때 회복이 시작되며, 실패에 두려워하지 않을 힘이 생긴다는 것이다. 다양한 심리적 상처는 자연이 인간에게 부여한 삶의 일종이며, 인간은 상처를 새로운 깨우침으로 변화시킬 인자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박치호는 지속적으로 인지해야 할 사회 현실과 개인 간, 개인과 개인 간에서 포착한 기억들을 짙고 거대하게 마주하고 있다. 각자 머물러 멈춰 있던 것들을 지금 여기로 불러들여, 성장하는 인간의 의미를 생각해보자.

 

 

부유 2021_장지위에 혼합재료_150x212cm

 

 

부유 2020-2022_나무에 우레탄 페인팅_120x40x40(15)

 

 

 

 

 
 

 
 

* 전시메일에 등록된 모든 이미지와 글은 작가와 필자에게 저작권이 있습니다. *

vol.20220621-박치호 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