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대 멸종위기종을 다시보다 展 #4

 

장영우 · 정지윤 · 최소윤 · 탁노

 

 

 

 

2021. 9. 14(화) ▶ 2021. 9. 25(토)

* 관람시간 | am 11- pm 6

서울특별시 종로구 평창36길 20 | T.02-396-8744

 

 

https://blog.naver.com/kimboseong66

 

 

기후위기시대 멸종위기종을 다시 보다

 

기후위기로 인해 수만가지 생물종들이 서식지를 잃어가고 있다. '지구생명보고서'에 의하면 지난 반세기 동안 지구상 야생동물의 개체수의 3분의 2가 사라졌으며, 기후변화라는 요인 하나만으로 금세기 생물 종 5분의 1정도가 멸종위기에 처해있다. 과학자들은 인간 활동 영향으로 인해 근현대 인류사에 전례 없는 기후변화가 일어나고 있으며, 전 지구적으로 북극 해빙이 감소하고, 해수면 상승이 가속화 것이라 경고하고 있다.

IPCC보고서는 기온 상승폭이 1.5ºC 이상일 때 기후변화로 인한 영향은 훨씬 심각하다고 경고한다. 전 지구 기온이 2ºC상승하면 2050년경부터 거의 모든 산호가 사라질 것이지만1.5ºC 상승을 유지하면 2100년까지 소멸비율이 70%로 줄어든다. 해수면 상승의 경우 1.5ºC 제한될 경우 2ºC 상승할 때보다 10cm 가 더 낮아진다. IPCC보고서는 2100년까지 온도 상승폭을 1.5ºC로 제한하려면 전 경제적 모든 부문에서의 변화가 필요하다고 권고한다.

최근 몇 년 동안 우리는 기록적인 폭염, 산불, 홍수를 경험했다. 지난 20년동안 기후변화로 인한 홍수 및 가뭄은 30억 인구에게 영향을 미쳤으며, 이는 막대한 인적 고통과 경제적 손실을 초래했다. 브라질은 91년만에 최악의 가뭄에 직면했고, 극심한 가뭄과 이상고온으로 인해 호주 산불이 걷잡을 수 없이 번져 나가면서, 코알라의 서식지의 24%가 피해를 입었고, 현재 코알라는 생태계 내 역할을 못하고 독자적으로 생존할 수 없는 기능적 멸종위기에 처해 있다.

우리의 역사의 그 어느때보다 지금 생물다양성은 감소하고 있다. 1970년 이후 포유류나 새, 물고기, 파충류, 양서류는 70% 감소하였고, 약 100만종의 동물과 식물은 멸종위기의 위협을 받고 있으며, Dasgupta는 이러한 멸종위기가 자연의 생산성, 탄력성, 적응성을 훼손한다고 경고한다.

기후 위기로 인해 사람뿐만 아니라 생태계 전부는 위협을 받고 있으며, 이상 기후 현상이 이대로 지속될 시 미래의 인류는 지금 생태계를 잃은 채 살아가야만 한다. 이번 멸종위기 동물을 추모하고, 기후위기 대응 시급성을 전달하기 위해 국내 예술가들이 모여 기후위기에 적극적으로 대응하자는 하나의 목소리를 그림을 통해 표현하고자 한다.

 

 

장영우 作_스라소니_85x68cm_알루미늄판에 혼합재료_2021

 

장영우

인재로 만든 산불이 재앙 수준으로 번져 멸종위기에 놓인 동물들 불속에서 저항도 못하고 운명을 기다리는 스라소니와 호랑이를 표현

 

 

 

정지윤 作_꽃잎 그리운 바람_109x70cm_종이위에 흑연, 잉크_2020

 

정지윤

기후위기와 사람들의 이기심으로 인해 동물 ,식물의 생태계가 위협받고 있다. 결국 이러한 위협은 사람에게도 영향을 미치게 된다. 우린 연결되어있기 때문에 동물과 식물이 아파할수록 이는 우리의 아픔으로 돌아오게 된다. 그림 속 모습처럼 자연의 겉모습은 아름다워 보일진 모르지만 그 안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아프다고 외치는 동, 식물들의 목소리를 듣게 된다. 이러한 아픔을 우린 들어주고 보듬어 줘야 한다.

우린 자연을 사랑하는 한마음 한뜻으로 지금이라도 자연 본래의 모습을 되찾아야 할 것이다.

 

 

 

최소윤 作_동경(憧憬)하다25_73x73cm_비단에 석채_2016

 

최소윤

TV에서 우연히 <남극의 눈물> 다큐멘터리 시리즈를 보고 환경변화의 심각성과 인간의 무분별한 개발에 터전을 잃어가는 펭귄들의 모습을 보게 되었다. 작품 속에 등장하는 펭귄은 실제 펭귄 표현한 것이기도 하지만 사람을 의인화시킨 개체이기도 하다.

실제 살 곳을 잃어가는 펭귄을 뜻하면서도, 현실속에서 남들과 경쟁하며 살아남기 위해 버둥치는 인간의 모습의 뜻하기도 때문이다.

 

 

 

탁노 作_2019 Wild aura wolf 004

 

 

 
 

 
 

* 전시메일에 등록된 모든 이미지와 글은 작가와 필자에게 저작권이 있습니다. *

vol.20210914-기후위기시대 멸종위기종을 다시보다 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