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윤관 展

 

Contemporary Craft Furniture

 

 

 

2GIL29 GALLERY

이길이구 갤러리

 

2021. 6. 24(목) ▶ 2021. 6. 27(일)

서울특별시 강남구 강남대로158길 35 | T.02-6203-2015

 

www.2gil29gallery.com

 

 

 

 

Contemporary Craft Furniture

2GIL29 GALLERY <이길이구 갤러리>는 오는 6월24일부터 27일까지 김윤관 작가의 (b.1971) “Contemporary Craft Furniture” 전시를 선보인다. 이번 전시는 현시대에 필요한 기능과 디자인을 담아 허튼 과정 없이 모든 과정을 치밀하게 손끝에서 완성해내려는 그의 지향점이 고스란히 담겼다. 이번 이길이구 갤러리에서 선보일 5종 12점의 작업들은 2012년 시작해 10년 이상 몰두해온 ‘조선 클래식The Joeseon Classic’ 시리즈의 하나로 ‘전통 traditional’이 아닌 ‘클래식 classic’으로 남을 작품을 만들고 싶다는 그의 작업 철학을 관통하는 방법론이 녹아있다.

극도의 심미안과 절제, 수련을 갖추지 않고서는 불가능한 멈춤의 미학, 소위 ‘8할의 아름다움’을 가진 ‘조선 미학’에 근간을 두고 동시대성이 담긴 작업을 추구해온 그의 작업은 절제된 간결함으로 완성되는 조화와 균형미가 뺴어나다. 특히 이번전시에서 처음 공개될 ‘삼방탁자’는 그가 오랫동안 천착해 온 조선 목가구 ‘사방탁자’의 새로운 버전이라는 점에서 특별하며, 특히 철저하게 ‘기능’을 근간으로 해 온 그의 작업이 큰 전환점을 맞이했음을 보여주는 신호탄이기에 더욱 가치있다. 2017년에 다녀온 유럽의 수도원 기행에서 영감을 받아 만든 이 작업은, 여행 이후 삶에 있어 가치관이 크게 변했다는 그가 구상 후 무려 4년만에 완성한 목공 작품으로 이제까지 작업 중 그가 지금까지 가장 기억에 남는 작업으로 꼽는 기대작이다.

“좋은 목가구 한 점을 만드는 것은 기술도, 공구도, 나무도 아니고 시간이다. 시간이, 기다림이, 기다림을 수용하고 인정하는 마음이 눈길과 손길을 머물게 하는 가구를 만들게 한다.”며 ‘적절한 멈춤’으로 완성된 작업을 통해 장인의 숙련된 시간의 가치를 되돌아보게 하는 그의 신작을 만나볼수 있는 이길이구 갤러리와의 전시를 통해 속도감에 치중한 현대인들에게 기다림과 느림의 시간을 음미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

 

 

 

 

 

 

 

 

 

 

 
 

 
 

* 전시메일에 등록된 모든 이미지와 글은 작가와 필자에게 저작권이 있습니다. *

vol.20210624-김윤관 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