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연(水淵) 김공수 사진판화전

Photo-Print Making Exhibition

 

빛그림 형상

 

빛그림 가로수_55x41.5cm_판화지

 

 

청주 예술의전당 제1소회의실

 

2020. 10. 5(월) ▶ 2020. 10. 7(수)

Opening 2020. 10. 5(월) pm 3

충청북도 청주시 서원구 흥덕로 69 | T.043-201-2360

 

www.cheongju.go.kr/ac/index.do

 

 

응시(凝視)_25x34cm_한지

 

 

안녕하십니까?

제가 국내외에 사진여행을 하면서 사진에 담아온 빛그림 형상(形像)과 산수정경(山水精景)을 판화작업을 통하여 만든 작품을 담아 ‘사진판화 이야기‘를 발간하고, ’빛그림 형상‘ 개인전을 열게 되었습니다.

이번 전시회는 특별히 법화불화 개인전과 함께하는 노소동행(老少同行)의 장(場)으로 마련되었습니다.

바쁘신 중에도 전시회에 참석하셔서 아낌없는 조언을 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김공수 올림

 

 

 

어울림_25x34cm_한지

 

 

‘수연(水淵) 김공수의 사진판화 활동 이야기’

 

사진여행과 사진활동을 하다

 

내가 처음 여행을 통한 사진활동을 시작했던 것은 흑백사진 작업이었는데, 주로 암실에서 은염과 비은염 사진의 현상과 인화작업을 하였다.

 

- 첫 번째 개인전은 내가 정년퇴임을 하던 해(2006년) 2월에 수.석.송.죽(水.石.松.竹)을 은염 프린트 기법으로 작업한 작품으로 충북대 개신문화관에서 정년퇴임 기념 개인전을 열었다.

- 두 번째 개인전은 2007년에 산촌(山村)과 산야(山野)로 가는 길을 비은염 프린트 기법으로 작업한 작품으로 청주 예술의전당에서 ‘나들이 길목에서’ 개인전을 열었다.

- 세 번째 개인전은 2008년에 충북대 캠퍼스 풍경을 비은염 기법으로 작업한 작품으로 충북대 개신문화관에서 ‘개신사계(開新四季)’ 개인전을 열었다.

- 네 번째 개인전은 2009년에 바위에서 살고 있는 소나무를 비은염 기법으로 작업 한 작품으로 서울 한가람미술관, 제10회 서울국제사진.판화아트페어에서 ‘독야청청 (獨也靑靑)’ 개인전을 열었다.

- 다섯 번째 개인전은 2010년에 ‘기암괴석(奇巖塊石)’을 은염 프린트 기법으로 작업한 작품으로 인사동 갤러리 룩스와 청주문화관에서‘ 인고의 세월(忍苦의 歲月)’ 개인전을 열었다

 

그 밖에도 대한민국 흑백사진전, 대한민국 미술전, 국제 사진.판화페스티벌 등 국내에서 개최하는 단체전과 해외(미국, 스페인, 일본, 중국 등)에서 개최되는 각종 단체 사진전에 참여하기도 했다. 몇 해 전부터는 한국 필로프린트 판화가협회에 정회원으로 가입하여 사진에 판화 기법을 접목시키는 작업으로 사진판화 작품활동을 해왔다.

 

 

 

비상(飛翔)_45.5x47.5cm_판화지

 

 

사진판화 활동을 하다

 

몇 해 전부터는 한국 필로프린트 판화가협회에 정회원으로 가입하여 정형화된 전통적인 사진작업에서 벗어나서 사진에 판화 기법을 융합시킨 사진판화작업을 통하여 만들어진 작품을 한지나 판화지에 프린트한다.

그동안 나는 사진을 회화적인 이미지로 표현하기 위해 비은염 기법, 음화 필름 또는 양화 필름을 이용하는 전통적인 판화 기법(동판화, 석판화, 실크스크린 등)으로 사진판화 작업을 해왔다.

디지털 시대에 들어와서 포토샵(Photo shop)을 이용하는 디지털 판화작업으로 사진을 회화적인 이미지로 표현하기 위한 작업이 가능하게 되었다. 이에따라 요즈음 나는 자연 현상과 환경, 사물과 형상, 빛과 그림자, 물 반영 등 빛이 그린(빛그림) 형상을 비롯하여 자연의 아름다운 산수정경(山水精景) 사진을 전통적인 판화 기법과 디지털 판화 기법을 활용하여 사진판화작업을 하고 있다,

 

'사진판화 이야기' 작품집 발간과 개인전을 열다

 

이번(2020년)에 내 열정이 담겨진 빛그림 형상과 산수정경(山水精景)을 사진판화작업을 통하여 만들어진 작품집, ‘사진판화 이야기’를 발간하였다.

또한 10월 5일(월)부터 7일까지(3일간) 청주 예술의전당(제1소전시실)에서 사진판화 개인전을 열기로 되었다. 이번 전시회는 특별히 청년작가 회화작품전과 함께 노소동행(老少同行)의 장(場)으로 마련되었다.

 

 

 

천마(天馬)_35.5x33cm_판화지

 

 

 

 

 
 

김공수

 

바이오H&C대표 | 필로프린트 판화가협회 회원 | 충북대 명예교수

 

저서 | '생활과 삶의 여정'(2006) | '충북의 큰나무를 찾아서'(2006) | '水. 石. 松. 竹 흑백사진이야기'(2010) | 수연(水淵) 회고록 '교육과 연구생활의 여정'(2020) | 사진판화이야기(2020)

 

E-mail | kimks2711@naver.com

 

 

 
 

* 전시메일에 등록된 모든 이미지와 글은 작가와 필자에게 저작권이 있습니다. *

vol.20201005-김공수 사진판화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