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제섭 작품집출간기념전

신제섭 展

 

Lives on the Road

 

 

 

아트스페이스 루모스

 

2020. 8. 15(토) ▶ 2020. 8. 30(일)

대구광역시 남구 이천로 139 | T.053-766-3570

 

www.artspacelumos.com

 

 

Varanasi, India. 2014

 

 

누구나 가슴에 품고 사는 잃어버린 시절이 있습니다. 저녁이면 밥 짓는 냄새, 냄새를 따라가면 네 집 내 집 없이 저녁도 얻어먹고, 집집마다 숟가락이 몇 개인지도 알던 사람들. 더 많은 감각들과 함께 살아가는 시절이 있었습니다. 그 시절을 떠올리면 익숙한 냄새와 그리운 소리가 함께 따라옵니다. 입 안 가득 머금던 따뜻한 밥알의 느낌에 입안에 침이 고입니다.

현대는 화려한, 시각만의 세계입니다. 획일화된 높은 건물 속에서 옆집에 누가 사는지도 모른 채 살아가지요. 공장에서 물건을 찍어내는 것처럼 그저 '발전'에만 급급해 더 많은 물질을 만들어내기 위해 살아갑니다. 옆집의 밥 짓는 냄새도 넘어오지 않고 아이의 울음소리라도 넘어오려고 하면 민원의 대상이 됩니다. 서로가 섞여 조화를 이루는 자연의 세계에서 너무나 멀어졌습니다. 사람의 정이 그리운 세상입니다.

저는 바로 그 잃어버린 시절의 순간을 담기 위해 셔터를 누를 때면 긴 호흡을 참습니다. 경건한 마음으로 잃어버린 감각들을 담고 싶기 때문입니다. 한 장의 사진이지만, 보는 순간, 우리의 마음 깊숙한 곳에 아련하게 남아있는 시절의 냄새, 소리, 촉감을 사람들에게 돌려주고 싶었습니다.

우리는 잃어버렸지만, 아직은 잃어버리지 않는 사람들을 찾아갑니다. 그곳에서 우리 어머니 시대의 사람 냄새나는 정을 담아봅니다. 하지만, 한 편으로 안타까운 마음도 들 때가 있습니다. ‘우리도 저런 삶이 있었는데... 머지않아 이곳도 문명화가 되겠지...

실제로 몇 해 전, ‘하늘은 사흘 맑은 날이 없고(天無三日靑), 땅은 삼리 평편한 곳이 없고(地無三里平), 사람에게는 돈 서푼이 없다(人無三分銀)’는 중국 귀주를 찾아갔을 때, 2년여 시간이 흘렀음에도 이미 관광지화 되어버리고, 그들의 전통적인 삶을 잃어버리고 관광 상품화되어버린 안타까움을 보았습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저는 자연보다는 자연을 닮은 '사람들'을 담기 시작했습니다. 소수 민족들을 찾아다녔습니다. 공산품으로 개성까지 찍어내는 우리와 달리 그들은 자연에서 태어난 그대로의 모습으로 자신들만의 문화를 만들어가고 있었지요. 자연의 색으로 옷을 지어 입고 자연에서 짜낸 빛깔로 물든 사람들을 보며 과연 인간 본연의 모습이 무엇인지 고민했습니다.

빠르게 달리는 자동차나 마천루, 기계 같은 것들에서 우리는 결코 우리를 볼 수 없습니다. 우리의 욕망만으로 만들어낸 허상이 있을 뿐이지요. 인간 본연의 모습을 보려면 바로 그런 것들을 걷어낸 우리, 무위자연에서 문화를 만들어가는 사람들을 봐야만 합니다. 저는 그 모습을

각 지역의 소수 민족들을 통해서, 또한 다양한 민족들의 삶의 모습을 통해서 볼 수 있었습니다.

잃어버린 시간들, 잃어버릴 시간들, 그 시간을 찾아 떠나봅니다. 그리고 여기, 우리의 그러한 시절을 담은 세계가 있습니다. 우리의 근원을 담은 세계가 있습니다.

이 책에 실린 사진들은 사라져가는 문화들의 단순한 '기록'이 아닙니다. 제가 여러 곳을 다니며 느꼈던 삶의 흔적들, 고단함 속에서도 평안을 느낄 수 있게 한 '사람'의 냄새, 문화를 찍어내는 것이 아닌 손끝으로 하나씩 만들어가는 정성에서 느끼는 따뜻함, 사라진 것들에 대한 그리움입니다. 사진을 한 장 한 장 넘길 때마다 우리가 잃어버린 진정한 삶이 여러분 안에 되살아나 각박한 현대를 살아가는 여러분께 잠시나마 위로가 되고 싶습니다.

 

 

Chagan Lake, Jilin, China. 2015

 

 

Sichuan, China. 2016

 

 

 

 

 
 

 
 

* 전시메일에 등록된 모든 이미지와 글은 작가와 필자에게 저작권이 있습니다. *

vol.20200815-신제섭 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