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해나 展

 

유사위성

 

선팽창_127x120cm_fluorescent lamp_2020

 

 

OCI미술관

 

2020. 6. 16(화) ▶ 2020. 7. 11(토)

서울특별시 종로구 우정국로 45-14 | T.02-734-0440~1

 

https://ocimuseum.org

 

 

사건의 지평선 mixed media, video, 50x115x190cm, 9' 50", 2020

 

 

“가지런히 늘어선 형광등이 켜진다. 차례대로 하나씩, 곧이어 여기저기 점등과 소등을 반복한다. 종종 리듬감이 느껴진다. 무슨 순서라도 있는 걸까? 한참을 갸웃거리다 다른 작품으로 눈을 돌리는 찰나, 문득 이상하다. 저 프로젝터는 왜 형광등을 비추고 있지?”

안정적인 상황을 뜻하는 말로 ‘궤도에 올랐다’가 있다. 궤도에 오른 위성을 바라보며, 타성에서 벗어나려 공명하는 ‘유사위성’의 칠전팔기가 전시장에 펼쳐진다. 바로 6월 16일부터 7월 11일까지 종로구 OCI미술관(관장 이지현)에서 열리는 조해나 작가의 개인전 《유사위성》.

OCI미술관 신진작가 지원 프로그램 2020 OCI YOUNG CREATIVES 여섯 선정 작가가 오는 6월부터 총 약 석 달에 걸쳐 차례로 개인전을 개최한다. 그 첫 전시인 조해나의 이번 개인전은 사진, 영상, 키네틱, 음향 등 다양한 기술 매체의 작용 양태에서 삶의 통찰과 철학을 발견하는 사색의 시간이다.

 

간헐적인 잡음이 들린다. 바닥의 TV에 묶인 낙하산이 펄럭이고 표면엔 영상이 흐른다. 빙글빙글 도는 선풍기는 날개 대신 전구를 달고, 바람 대신 빛을 불어댄다. 그림자는 빙글빙글 돌며 늘었다 줄었다 기울었다 부지런히 변한다. ‘롤러스케이트를 신은’ 모니터는 풍차처럼 빙빙 돈다. 그런데 모니터 속 화면은 돌지 않아, 의외로 보기에 불편하지 않다.

‘동시녹음’이란 용어가 있다. 화면(시각)-음향(청각)을 동시에 기록해, 단일한 채널로 출력하면 싱크를 맞추기 편할 것이다. 그런데 조해나는 설치 시간의 대부분을 이 ‘싱크 맞추기’에 투자했다. '서로 별개의 채널이면서 단일인 척하기'는 이 전시를 꿰뚫는 메커니즘이다. ‘동시녹음’이 ‘위성’이라면, ‘싱크 잘 맞춰 동시녹음인 척하기’는 '유사위성’에 해당하는 셈이다. 탈출을 시도하지만 완전하진 못한 탓에 결국 위성과 유사하게 떠돈다.

수많은 장치들은 일종의 ‘척’ 놀이를 한다. 모니터 속 화면은 ‘돌지 않는 척’ 모니터와 반대 방향으로 부지런히 돈다. 레일을 왕복하는 소리쇠는 서로 닿지도 않으면서 스칠 때마다 ‘닿은 척’ 소리를 낸다. 전원도 넣지 않은 형광등은, 프로젝터의 빛을 받아 짐짓 켜진 행세를 한다.

‘궤도’는 안정성을 보장하는 제도권처럼 보이지만 한편으론, 항거할 수 없는 규범에 사로잡힌 처지이거나, 곡절이 있어 선뜻 발을 뺄 수 없는 일종의 볼모 신세이기도 하다. 선망의 대상이면서 또한 벗어나고픈 족쇄인 셈이다. 밤하늘의 애증 관계는 인간 세상의 신세타령으로 오늘도 이렇게 승화한다.

 

 

Title fan, mixed media, dimensions variable, 2016

 

 

불시착 parachute, analog television, video, dimensions variable, 4' 50", 2020

 

 

 

 

 
 

 
 

* 전시메일에 등록된 모든 이미지와 글은 작가와 필자에게 저작권이 있습니다. *

vol.20200616-조해나 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