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 산에 갓 비 내린 뒤 展

 

우아선(A-Sun Wu), 팔로마 창(Paloma Chang)

 

 

 

보두앙르봉서울

 

2020. 2. 29(토) ▶ 2020. 3. 29(일)

Opening 2020. 2. 29(토) pm 5-8

서울특별시 종로구 팔판길 42 | T.070-7782-7770

 

www.baudoin-lebon.com

 

 

전시 제목 ‘빈 산에 갓 비 내린 뒤 (In the Hollow of the Mountains After Rain)’는 자연을 소재로 한 중국의 서정시 형식을 완성한 3대 고대 시인 가운데 하나로 꼽히는 시인이자 화가 왕유(王維)가 중국 황산(黃山)의 비취계곡을 소재로 쓴 율시 ‘산거추명(山居秋暝)’의 첫째 구에서 비롯한다. 우아선의 수묵회화 시리즈의 단초가 되기도 한 황산은 수많은 시인 묵객들의 매혹시켜온 명산으로 아름답고 수려한 산세를 자랑하며, 소나무 숲과 비취색의 물빛을 띤 비취계곡의 모습은 절경을 이룬다.

 

우아선의 작품에서 단연히 돋보이는 주제는 원시적인 에너지이다. 그의 조각과 수묵회화에서는 형상을 경계하는 뚜렷한 선 대신 거친 스케치 선들이 긴장감을 구현하며 일종의 힘을 방출한다. 1971년부터 유럽, 북미, 아프리카, 남미, 폴리네시아 전 대륙을 여행한 그는 아마존, 마야 제국, 잉카 제국, 북극의 이누이트 부족, 파퓨아뉴기니의 배후지들에 깊숙이 들어가 생활하며, 인류의 선천적 직관과 자연의 황홀한 실경을 재발견함에 대한 자신의 열정을 지속해왔다. 드로잉, 수묵화, 유화, 목공예, 도자기, 조각, 조형 설치물 등 여러 매체를 넘나드는 그의 작품은 공통적으로 자연과 인류, 그리고 이들을 통틀어 생태에 대한 순수하면서도 강렬한 원초적 에너지를 발산한다.

 

팔로마 장은 도자라는 전통적인 매체를 재해석하는 방식을 천착해 오며, 자연에 대한 정중한 태도를 그 근원인 우주에 대한 거시적 관점과 결합하여 미묘한 곡선, 톤, 빛, 그림자로 이루어진 빛과 활력을 발산한다. 파푸아뉴기니, 남태평양 섬, 아프리카 대륙 등지로 많은 여정을 우아선과 함께 하며, 자연을 재창조하는 대신 그 본질과 자신만의 인식을 표현하는데 주력해 왔다. 자연의 현상을 그려내려 하기 보다는 한 획 한 획을 마음 가는대로 그어나간다는 그는 청화백자에서 섬세한 선을 거의 소멸시켜 흰색과 푸른색을 순수하게 이분화시킴으로써 은은하고 유려한 호사를 느끼게 한다. 화이트와 블루 사이의 대화에서 작품이 그 의미를 전달한다고 덧붙인 작가의 말로부터 그가 감상을 담아내는 행위보다는 자연을 통해 작품 내면에 존재하게 된 정신적 흐름에 집중하고 있음을 가늠할 수 있다.

 

우아선의 원시적이고 세속적인 수묵화와 조각, 그리고 팔로마 장의 섬세하고 오묘한 도자, 드로잉 작업은 시각적으로 분명히 대조적이면서도 서로를 보완하며 어우러지는 색다른 감흥을 안겨준다. 선비들의 문기 짙은 감상과 격을 끌어안으면서, 그들과는 다른 체험과 감상을 한 세대로써 전통과의 율조적인 교호를 지향하는 두 작가의 현대적인 작업을 조명하고자 한다.

 

baudoin lebon seoul | 김하연

 

 

 

 

 
 

 
 

* 전시메일에 등록된 모든 이미지와 글은 작가와 필자에게 저작권이 있습니다. *

vol.20200229-빈 산에 갓 비 내린 뒤 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