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주리 展

 

살아남기 To Survive

 

 

 

봉산문화회관

 

2020. 1. 10(금) ▶ 2020. 3. 22(일)

대구광역시 중구 봉산문화길 77 | T.053-661-3500

 

www.bongsanart.org

 

 

Chaos_종이에 펜, 잉크젯 프린트_가변설치_2020

 

 

변이와 진화, 증식, 집합, 살아남기.

는 서로 살아남기 위해 필연적으로 만들어지는 생태 환경의 변화, 생명체의 변이, 진화에 주목한다. 인간과 자연 사이의 복잡한 상호작용을 다양한 관점에서 해석하고 드로잉과 혼합적 설치를 통해 우리의 가능성과 존엄성에 대한 이해와 고찰을 요구하고자 한다.

첫 눈의 이끌림을 넘어 시간을 들여 읽다 보면 각종 이유로 유전자 변형된 생태계, 멸종위기의 동식물, 돌연변이, 유기견/묘, 로드킬의 현장 등 다양한 현대 사회 속 생태계 모습과 그 이야기를 마주할 수 있었으면 한다. 작업의 바탕이 되는 자연사박물관이나 과학 잡지, 뉴스, 인터넷 속 생태계는 그 시대의 인간과 자연의 '관계'를 보여준다. 그 관계를 통해 지금 우리의 모습을 바라보자 한다. 나는 작업을 통해 교훈이나 반성을 강요하고 싶지 않다. 오히려 오늘날 그 관계에 대한 다양한 관점의 해석을 늘어놓고자 한다.

드로잉도, 설치도 나의 작업의 시작은 종이와 펜이다. 일상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재료인 펜으로 그린 짧은 선들의 집합체, 드로잉. 작은 드로잉을 그리고 수십 개를 스캔하여 조작하고, 반복적으로 프린트하고, 오리고, 붙여서 공간에 펼치는 설치 작업. 노동집약적 작업은 곤욕스러운 과정이라기보다는 '창조'를 위한 당연한 과정이라고 생각한다. 개체가 모여 또 다른 하나가 되는, 비정형이 정형이 되는, 상징적인 '생명'의 형태이다. 이 작업은 완성체로서의 의미보다는 과정과 완성 후 계속해서 증식할 수 있는 가능성의 기운이 중요하다. 그 과정과 기운을 관람객과 공유할 수 있는 전시가 되기를 기대한다.

 

 

Chaos_종이에 펜, 잉크젯 프린트_가변설치_2020

 

 

Chaos_종이에 펜, 잉크젯 프린트_가변설치_2020

 

 

 

 

 
 

 
 

* 전시메일에 등록된 모든 이미지와 글은 작가와 필자에게 저작권이 있습니다. *

vol.20200110-강주리 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