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 순간: 중국 광시 복식문화 展

 

 

 

국립대구박물관

 

2019. 12. 24(화) ▶ 2020. 3. 22(일)

대구광역시 수성구 청호로 321 | T.053-768-6051

 

https://daegu.museum.go.kr

 

 

국립대구박물관은 중국 광시민족박물관과 <아름다운 순간: 중국 광시 복식문화>를 개최합니다. 중국 서남단에 위치한 광시좡족자치구는 구이린[桂林]으로 대표되는 카르스트 지형의 자연 경관을 자랑합니다. 좡족, 한족, 먀오족, 야오족, 둥족을 비롯한 중국 12개 민족 문화가 살아 있습니다. 광시 지역 소수민족의 옷은 모두 직접 손으로 짜고, 물들이고, 수놓은 것들입니다. 의식주에 관한 모든 것을 자연에서 태어나 자연으로 돌아가는 방식으로 유지하고 있습니다. 광시 지역은 이러한 가치를 인정받아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지정되었습니다.

 

이들에게 옷은 단순한 입을 거리 이상의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옷은 자신의 영혼을 담고 있다고 믿기에 ‘영원한 옷’을 만들기 위해 그들의 예술혼과 정성을 쏟았습니다. 이번 전시는 중국 광시민족박물관 소장품을 중심으로 광시 지역 소수민족의 삶을 소개합니다. 탄생, 결혼, 장례 등 인생의 주요 순간을 담은 복식문화를 조명합니다. 전시 공간 곳곳에 광시 소수민족 자신들이 화자가 되어 들려주는 이야기를 만날 수 있습니다. 저 멀리 중국 남쪽 끝자락에서 온 광시 지역 소수민족의 옷을 만나고, 우리가 잊고 지내왔던 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는 지혜, 그리고 그 삶의 가치를 경험하는 기회가 되기를 바랍니다.

 

 

 

 

 
 

 
 

* 전시메일에 등록된 모든 이미지와 글은 작가와 필자에게 저작권이 있습니다.

vol.20191224-아름다운 순간: 중국 광시 복식문화 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