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상희 展

 

someone in some space

 

 

 

레스빠스 71

 

2019. 10. 4(금) ▶ 2019. 10. 31(목)

서울특별시 강남구 압구정로 71길 5 | T.02-511-7101

 

www.lespace71.com/

 

 

 

 

레스빠스71 갤러리에서는 박상희(1979- )의 개인전<someone in some space>를 오는 10월 4일부터 31일까지 개최한다. 이번 전시는 레스빠스71에서 처음 열리는 박상희의 개인전으로, 심리적으로 고립된 동시대인들의 모습을 다룬 작업 10여 점을 선보일 예정이다. 박상희는 지금의 사회를 살아가면서 동시대인들이 겪는 정서적 소외감을 주제로 작업을 해왔다. 화면에서의 과감한 색면 분할, 화면을 가로지르는 사선은 시각적 긴장감을 유발하며 이러한 예술적 도구를 통해 감정적 풍요로움을 잃어버린 동시대인들의 모습을 고찰한다. 이번 전시는 모든 것이 빠르게 변화하는 요즘 시대를 치열하게 살아가는 한편, 때로는 공허함을 느끼는 관람자들에게 심리적 휴식을 제공하는 자리가 될 것이다.

 

박상희 작업에서 핵심이 되는 요소는 공간과 사람이다. 그의 작업 대다수의 배경이 된 ‘수영장’이라는 공간은 작가에게 자연을 대체하고자 현대 사회가 만들어 낸 욕망의 산물로 여겨진다. 작가의 화면 안에서 수영장은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인위적인 공간, 즉, 도시와 같은 물리적인 공간과 디지털 공간과 같은 비가시적인 공간 모두를 은유적으로 상징하고, 이와 함께 등장하는 인물은 그 안에서 살아가는 우리 모두를 가리킨다. 외로이 존재하는 각 사람은 도시나 디지털 공간 속에서 우리가 느끼는 존재적 소외감을 표상하고, 작가는 인위적인 공간에 존재하는 이러한 익명의 등장인물들을 통해 작가의 사적 내러티브가 아닌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내러티브를 창조해 낸다. 또한, 작가는 바쁘게 살아가는 동시대인들의 얼굴을 직접적으로 묘사하지 않는 대신, 수영장을 향해 서 있는 무표정한 뒷모습과 점프를 하는 모습 등을 그려내어 관람자로 하여금 그들의 감정에 대해 자유롭게 상상할 여지를 남긴다.

 

인물들이 대면한 인공적인 공간들이 세부 묘사 없이 단순한 색면으로 채워져 있는 것은 박상희 작업의 큰 특징 중 하나이다. 분명한 형태의 인물들과 2차원적인 색면의 공존은 어울리지 않는 모습을 연출하면서 그 이질감이 극대화된다. 이는 화면 속 존재들이 대변하는 동시대인들의 소외감을 더 잘 드러내기 위한 작가의 예술적 표현이라고 볼 수 있다. 작품의 구도 면에서는 과감한 사선들이 화면의 긴장감을 만들어 내지만, 감상자가 바라보는 몽환적인 색면들은 모든 것이 바쁘게 돌아가는 이 세계의 시간을 잠시 멈추고, 작품 속의 시간에 조금이나마 머물며 바쁘게 살아온 삶을 뒤돌아볼 여유를 제공할 것이다.

 

 

 

 

 

 

 

 

 
 

 
 

* 전시메일에 등록된 모든 이미지와 글은 작가와 필자에게 저작권이 있습니다.

vol.20191004-박상희 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