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play:ground) 展

 

 

 

우란문화재단

 

2019. 9. 18(수) ▶ 2019. 10. 31(목)

서울특별시 성동구 연무장 7길 11 | T.070-7606-5577

 

https://wooranfdn.org/

 

 

사람은 태어나 터를 닦아 집을 짓고 마을을 이루어 살아가며, 이 공동체 속에서 문화를 만들어나간다. 그 속에 놀이가 있고, 놀이는 사람의 일생을 담는다. 인간은 이렇듯 일생 동안 여러 가지 ‘터’에 흔적을 남기며 살아간다. 《터(play:ground)》는 각자의 터를 갖고 살아가는 사람들을 이어주고, 전통과 현대를 이어주는 매개로써 ‘놀이’를 바라보는 의미가 담겨있다. 놀이가 이루어지는 터, 즉 공동체가 실현되는 곳을 뜻한다. 이번 전시에서는 도시 속의 인위적인 공동체들 사이에서 지속가능한 공동체의 의미를 우리의 전통문화 속 ‘민속놀이’에서 찾고, 믹스라이스(조지은, 양철모)와 자티왕이 아트 팩토리(Jatiwangi Art Factory)의 작업을 통해 한국의 민속놀이 안에 내포된 공동체의 운영 원리와 놀이의 개념을 재해석하여 그 가능성을 보여주고자 한다.

믹스라이스는 한국 전통 민속놀이 중의 강강술래(국가무형문화재 제8호)에서 농경사회에서 행해진 공동체 춤의 원형을 찾아, 현재로 소환하는 작업을 시도했다. 강강술래의 놀이 중 하나인 고사리껑기를 인도네시아의 자티왕이 아트 팩토리와 함께 재현하면서 개개인의 구성이 하나의 전체 춤을 만들어 내어 한국의 전통이 다른 시공간에서 어떻게 실행되고, 의미를 가질 수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과거의 공동체 춤이 지녔던 의미가 현재의 다른 시공간에서 어떤 식으로 공존할 수 있을지 살펴보고자 한다.

인도네시아의 자티왕이(Jatiwangi)는 전통 기와를 생산하는 주요 도시로, 대형 공장들이 밀집되어 있는 작은 마을이다. 우리나라 전통 농경사회에서 보여지는 가족 중심의 문화와 유사하게, 이 마을에서는 온 가족이 기와를 굽는다. 자티왕이 아트 팩토리는 이 도시의 활성화를 예술로 실천하기 위해 설립되었다. 디렉터와 그의 가족을 중심으로 여러 작가 그룹이 형성되어 다양한 방식과 형태로 지역사회와 연계하여 활동하고 있다. 이번 전시에서는 흙(기와)을 매개로 살아왔던 그들의 삶의 과정을 아카이브 형식으로 보여주고자 한다. 이를 통해 흙이 가지고 있는 의미와 그들의 삶 속에서의 의미, 그들을 하나로 모아주는 힘에 대해서 말해보고자 한다. 지역을 기반으로 유기적인 활동을 하며, 진정한 공동체를 실현하고 있는 그들의 삶과 예술 활동을 통해 지금 현재 우리 삶의 공동체성 회복에 대해서 다시 생각해 볼 수 있게 되길 기대한다.

 

 

 

 

 
 

 
 

* 전시메일에 등록된 모든 이미지와 글은 작가와 필자에게 저작권이 있습니다.

vol.20190918-터(play:ground) 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