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스 조던 展

 

아름다움 너머

 

 

 

순천대학교 국제문화컨벤션관

 

2019. 8. 16(금) ▶ 2019. 9. 15(일)

전남 순천시 중앙로 235

 

https://blog.naver.com/cjordan-korea

  

 

크리스 조던: 아름다움 너머 (Chris Jordan : Intolerable Beauty) 전은 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는 크리스 조던(1963년, 미국)의 국내 최초 대규모 개인전으로, 그의 작품을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작가는 사진과 개념미술, 영화와 비디오아트 등 장르를 넘나들며 현대세계의 주요 담론과 이슈의 현장을 보여줬고 많은 관객의 공감을 이끌었다. 이번 전시는 작가의 초기작부터 최근작까지 64점을 선보인다. ‘견딜 수 없는 아름다움(Intolerable Beauty)’ 시리즈를 비롯해 작가의 대표작 중 하나인 ‘숫자를 따라서 Ⅰ, Ⅱ(Running the NumbersⅠ, Ⅱ)’ 윤리적이고 미학적인 주체로서 작가의 생태의식이 반영된 ‘미드웨이 시리즈’와 최근작 ‘숲’과 ‘바다’까지, 크리스 조던의 대표작들을 만날 수 있다. 또한 지난 해 발표해 찬사를 받은 영화 알바트로스 가 특별히 상영된다.

크리스 조던은 현대세계의 아름다움과 그 이면의 불편한 진실을 분명하고 단호하면서도 부드럽고 섬세하게 사진과 영상으로 담아낸다. 현대문명이 안고 있는 여러 문제들이 그의 작품으로 들어오면 보이지 않던 것들도 볼 수 있게 하고, 그동안 생각하지 못했던 것들을 새롭게 사유하게 한다. 때로는 아주 친숙하고 흥미롭게, 하지만 감각의 깊은 곳을 깨우며 긴장감을 놓지 않게 한다.

크리스 조던은 미국과 전 세계의 미술관, 화랑, 문화기관에서 100여 회가 넘는 개인전과 그룹전을 가졌다. 저서로, 『견딜 수 없는 아름다움』, 『숫자로 본 미국의 자화상』, 『카트리나가 휩쓸고 간 자리』, 『우시리키아노족: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해』 등이 있다. 그는 환경예술상으로 유명한 ‘시에라클럽 안셀 애덤스 상’(2010) 뿐만 아니라 ‘UN그린리프상’(2007), ‘픽텍 심사 대상’(2011) 등 많은 상을 수상했다. 그의 작품들은 세계 유수의 공, 사립 미술문화기관들에 소장되어 있다.

 

 

 

 

 

 

 

 

 

 
 

 
 

* 전시메일에 등록된 모든 이미지와 글은 작가와 필자에게 저작권이 있습니다.

vol.20190816-크리스 조던 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