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나 展

 

목소리들

 

 

 

오픈스페이스배

 

2019. 8. 9(금) ▶ 2019. 8. 31(토)

부산시 중구 동광길 43 | T.051-724-5201

 

www.spacebae.com

 

 

박지나는 ‘타자와의 관계’를 주제로 사진과 설치 작업을 하면서 언어를 지속적으로 다뤄왔다. 박지나는 시를 쓰면서 언어가 온통 텅 빈 이미지가 되는 것을 경험하고, 그 텅 빈 이미지와의 관계 속에서 자신이 거의 항상 불완전한 의미로 서게 되는 것을 경험한다. 이 경험들을 자작시를 읊조리는 오브제 조각의 설치를 통해 들려주기도 하고, 낱장의 형태로 움직이는 방식을 통해 그리고 또한 책으로 엮어서 보여주기도 하였다. 부산에서의 첫 개인전 <목소리들>은 지난 작업들로 구성된다. 박지나는 <목소리들>을 통해 바깥에 있는 목소리들이 도래하도록 다시 말을 건넨다.
그동안 타자를 향해 질문을 던지고, 타자에게 말을 건네고, 타자를 듣기 위해 했던 작업들은 여전히 목소리의 상태로 남아있다. 이미지가 되지 않는 목소리. 이미지로 재현할 수 없는 것, 곧 규정할 수 없는 목소리들로 남아 있다. 목소리는 의미의 세계에 진입하기 전이거나 그 세계에서 벗어난 상태이다. 목소리는 의미의 질서에(나의 고유성에) 말려들어 가면서도, 동시에 나의 바깥을 향한(타자를 향한) 열림을 경험한다.
<목소리들>을 통해 다시 불러들이는 목소리는 어떤 흔적과 어떤 조짐을 간직하게 될까.
타자의 목소리가 도래하도록 내버려 둔다.

 

 

 

 

 

 

 

 

 

 
 

 
 

* 전시메일에 등록된 모든 이미지와 글은 작가와 필자에게 저작권이 있습니다.

vol.20190809-박지나 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