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감각 展

  

 

 

백남준아트센터

 

2019. 7. 5(금) ▶ 2019. 9. 22(일)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백남준로 10 | T.031-201-8500

 

www.njp.ggcf.kr

  

 

백남준아트센터는 2019년 7월 5일부터 2019년 9월 22일까지 특별전 《생태감각》을 개최한다. 많은 과학자들이 지금을 인류세로 정의하는 가운데 우리는 꼼짝없이 기후변화와 환경위기라는 후기 자연의 시대를 맞이하고 있다. 이제 더 이상 지구 절멸이라는 예언은 SF영화 속 이야기가 아니라 매일의 밥상과 출퇴근길에 흡입하는 미세먼지로 스며들어 우리의 삶을 재규정한다. 자고 나면 하나씩 생겨나는 쓰레기 산, 플라스틱과 방사능으로 오염된 바다와 사막화된 땅은 우리의 자연이자 일상이 되었다. 지구 서식자의 최상위층에 위치한 인간은 자본화된 플랫폼을 통해서만 정보를 습득하고 미디어가 제한하는 시공간을 살아가며 주어진 감각만을 소비한다. 그리고 인간 종의 지속 가능성을 위해서라면 어떤 것이라도 땅 아래 묻어 버리는 지구 사용법을 반복하는 중이다.
《생태감각》은 이렇게 편향된 감각을 가진 최상위 포식자인 인간에게 지구의 미래를 맡겨두는 것이 과연 정당한가? 인간이 자신을 포함한 지구 생명체의 생존을 위해 가져야할 생태학적 전망은 과연 무엇일까? 라는 질문에서 시작되었다. 참여 작가들은 지구 시스템을 조정해 온 인간의 과도한 지위에 의문을 제기하고 지구 서식자들과의 관계 속에서 인간의 생태적 지위(Niche)를 새롭게 부여하고자 한다. ‘생태적 리터러시’ 이기도 한 이 감각은 분절화된 사회 속에서 정보의 전달과 기술의 축적에만 골몰해가는 현 인류가 지구 환경 전체에 대한 비전을 토대로 회복해야할 생태적 감수성을 의미한다.
전시는 정원의 식물과 곤충들, 깊은 숲속의 버섯과 미생물, 바다 속 문어와 도롱뇽, 그리고 인간 기술의 오랜 재료였던 광물에 이르는 무수한 생명/비생명의 존재들과 감응하며 생태적 변화가 이루어지는 천이(遷移, succession)를 상상하며 구성하였다. 내일 지구가 멸망하더라도 한그루의 사과나무를 심겠다는 어느 철학자의 선언처럼 전시 관람객들이 소통의 에너지를 느끼며 파국과 종말의 길모퉁이를 돌아 지구의 새로운 존재자들과 연결되기를 기대해 본다.

 

 

 

 

 

 

 

 

 

 
 

 
 

* 전시메일에 등록된 모든 이미지와 글은 작가와 필자에게 저작권이 있습니다.

vol.20190705-생태감각 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