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정주, 랑가 뿌르바야 展

 

라이트 온 더 무브

 

 

 

국립아시아문화전당

 

2019. 6. 21(금) ▶ 2019. 9. 1(일)

광주시 동구 문화전당로 38 | T.1899-5566

 

www.acc.go.kr

 

 

‘빛, 역사, 공간’ 키워드로 이은 지역과 아시아
<라이트 온 더 무브> 2019년 지역아시아작가 매칭전은 동일한 키워드를 중심으로 광주를 포함한 전라도 지역 작가와 아시아 작가를 매칭하여 동시대를 살아가는 예술가들의 같으면서도 다른 관점과 표현을 고찰하는 전시입니다. 특히 광주의 특징을 상징적으로 나타낼 수 있는 ‘빛, 공간, 역사’란 세 개의 키워드를 바탕으로 지역과 아시아 작가가 각각 어떻게 자신들의 이야기와 삶의 관점을 보여주는지 살펴보고자 합니다. 이를 통해 나라는 다르지만 아시아 근현대사의 아픔을 국내외 대중들에게 시각적으로 드러내어 상호 공감하고자 합니다. 지역작가로는 정정주, 아시아 작가로는 2018 ACC 창작공간네트워크 레지던시에 참여한 인도네시아 루앙 메스 56(Ruang MES 56)의 랑가 뿌르바야(Rangga Purbaya)를 소개합니다.
전시명인 ‘라이트 온 더 무브’가 움직이는 빛을 의미하듯이, 전시는 두 작가가 빛을 직접 움직이거나 스포트라이트와 같은 프로젝션 방식을 사용하여 근현대사의 민주화 과정 속 역사적 공간과 기억을 연결하고 상기시키는 점에 주목합니다. 광주에서 나고 자란 정정주는 <응시의 도시  전일빌딩, 광주>에서, 과거 작가가 유년 시절 경험했던 5·18 민주화운동을 그 역사적 사건의 상징인 전일빌딩이라는 역사적 공간으로 몸을 피했던 시민들의 시선을 카메라 렌즈와 스포트라이트 같은 프로젝션 방식을 사용하여 보여줍니다. 그리고 랑가 뿌르바야는 인도네시아 1965년 공산주의 대학살로 실종된 작가의 할아버지를 이야기에서 출발한 <실종된 이들에게 보내는 편지>에서 과거에서 어떤 기억을 더듬거리며 끄집어내듯이, 자와선 랜턴을 사용하여 실종된 이들에게 보내는 사람들의 사연들을 드러냅니다.
전시는 광주에서 열리는 주요 국제 행사인 ISEA2019 LUX AETERNA와 제18회 광주 FINA 세계수영선수권대회 개최에 맞추어 지역과 아시아작가의 작품들을 소개함으로써, 광주를 방문하는 국내외 관람객들에게 그동안 빛고을로 지칭된 광주의 ‘빛’의 의미를 작가적 시선을 통해 다시 재고찰하고 광주가 어떻게 빛과 연결된 역사적 도시인지를 살펴보는 계기가 되고자 합니다. 이를 통해 광주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아시아 문화예술을 잇는 중간 다리가 되고자 합니다.

 

 

 

 

 

 

 

 

 

 
 

 
 

* 전시메일에 등록된 모든 이미지와 글은 작가와 필자에게 저작권이 있습니다.

vol.20190621-정정주, 랑가 뿌르바야 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