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연지 展

 

몇 가지 방법들

 

 

 

최정아갤러리

 

2018. 10. 8(월) ▶ 2018. 10. 22(월)

서울 마포구 와우산로 94 | T.02-540-5584

  

 

작가노트
일상의 공간에서 느껴지는 미묘한 사이와 경계에 관심이 있다. 길을 걸으며 묵은 공간, 오래된 틈, 사라지는 풍경들을 채집한다. 이렇게 채집된 이미지들은 특정한 날 작가에 의해 선택되고 재구상하는 과정에서 버려질 것과 선택할 것이 가려진다. 여과를 거친 풍경의 구조를 통해 공간에서 느낀 감정을 전달하고자 함이 목적이다. 묽게 탄 안료를 여러 번 중첩해 화면의 바탕을 만들어 낸다. 바탕재가 되는 것은 주로 3합 장지와 결이 느껴지는 면천을 사용하는데 이러한 바탕재는 안료의 거친 흔적과 붓질의 호흡을 담아내기 때문이다. 장면의 주인공이 되는 정물과 풍경은 한 획에 그려내고 다시 거칠게 닦아낸다. 이러한 과정은 수차례 반복되며 동시에 바탕과 조화를 이루게 한다. 물질과 물질 사이 시간의 격차가 만들어 내는 모호한 장막과 재빠르게 운용되는 붓을 이용해 뚜렷하지 않은 이미지가 여러 번 완성된다. 작품이 진행되는 동안 그림이 그려지는 것인지 지워지는 것인지 모호해진다. 스치듯 변화하는 화면의 모습 중 작가는 어느 시점에서 완성된 화면을 스스로 결정한다.

완성된 작품은 흔들리는 듯 형체가 모호하고 결이 드러나는 바탕으로 인해 불완전해 보인다. 이러한 장면들은 예측할 수 없는 내일의 모습이기도 하고 동시에 불완전하고 영원할 수 없는 오늘의 자화상이 되기도 한다.

작업을 통해 작가는 영원히 불완전할 수밖에 없는 존재가 살아가는 현실의 이야기를 하고자 한다. 알 수 없는 내일의 불안과 공포에 대해 막연한 희망을 가지고 견뎌내는 이 시간의 풍경들을 최대한 담담하게 관조하고, 풍경을 절제되고 여과된 구상을 통해 재현하는 작업의 과정은 작가에게 일종의 여정이 되고 외로운 단독자로 살아가는 누군가에겐 마음 가는 풍경이 될 것이다.

 

 

 

 

 

 

 

 

 

 
 

 
 

* 전시메일에 등록된 모든 이미지와 글은 작가와 필자에게 저작권이 있습니다.

vol.20181008-정연지 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