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곤 플래시 展

 

 

 

인사미술공간

 

2018. 5. 18(수) ▶ 2018. 6. 16(토)

서울특별시 종로구 창덕궁길 89 | T.02-760-4722

 

www.insaartspace.or.kr

 

 

한국문화예술위원회(위원장 직무대행 최창주)는 2017년 ‘한국예술창작아카데미’ 시각예술분야 성과보고전을 오는 5월 18일부터 6월 16일까지 인사미술공간에서 개최한다.
한국문화예술위원회는 2016년부터 아카데미 방식으로 차세대예술가육성사업을 확대 개편하여‘한국예술창작아카데미’를 개설, 운영하였다. 아카데미는 문학, 시각예술, 연극, 무용, 음악, 오페라, 무대기술, 창작기획 분야로 구성되어 있으며, 만 35세 이하 차세대 예술가들이 참여하여 창작 연구와 작품 제작을 진행하고 있다.
이번 전시는 2017년 한국예술창작아카데미 시각예술분야에 참여한 큐레이터 중에서 전시지원 대상자로 최종 선정된 2인(이한범, 정시우) 중 정시우가 기획한 전시이다. 정시우 큐레이터는 공간 교역소를 운영했으며 <;루밍 셰이드>(산수문화, 2017), <헤드론 저장소>(교역소, 2016), <굿-즈>(세종문화회관, 2015) 등을 공동으로 기획했다.
<폴리곤 플래시 OBT>(Polygon Flash OBT)는 1997년 일본에서 발생한 ‘닌텐도 쇼크’라고도 불리는 ‘폴리곤 쇼크’사건으로부터 시작한다. 본래 ‘폴리곤’은 ‘다각형’이라는 사전적 정의 외에도 3D 컴퓨터 그래픽의 단위를 이루는 가장 작은 조각을 의미하며, 비디오 게임을 원작으로 하는 애니메이션 포켓몬스터(이하 포켓몬)의 캐릭터이기도 하다.
이 캐릭터는 네트워크에 서식하는 특이한 종으로 애니메이션 속 주인공 일행이 포켓몬을 포획하기 위해 네트워크에 잠입하고 추격하는 과정에 등장한다. 일본 전역의 브라운관을 통해 방영됐던 이 추격의 과정에서 발생한, 적색과 청색이 빠르게 점멸하는 폭발 효과 때문에 포켓몬을 시청하던 700여 명이 발작을 일으켰고, 이후 애니메이션을 포함한 광범위한 영상매체에서 이러한 효과를 제한하는 현상이 벌어졌다.
이처럼 폴리곤 쇼크는 가상의 공간이 브라운관을 통해 현실에 보낸 일종의 신호이자 현실에 개입한 상징적 사건이다. 더는 현실과 가상이 화면을 경계로 온전히 분리되지 않고, 상호참조하고 동기화하여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다.
대개 게임 산업은 클로즈 베타 테스트(CBT: Close Beta Test), 오픈 베타 테스트(OBT: Open Beta Test), 런칭의 순서를 따른다. <폴리곤 플래시 OBT>는 게임 산업의 방식을 전유한 3단계 기획에서 두 번째 단계인 오픈 베타 테스트에 해당하는데 동시대 이미지의 생산과 유통의 궤적을 관찰하고, 매개체인 애플리케이션을 제작해, 전통적인 작업 방식으로 수렴되지 않는 동시대적 감각을 대입하는 방법론에 관해 이야기한다.
이미지 시뮬레이터인 선셋밸리(Sunset Valley) 애플리케이션은 본 전시에서 하나의 조건이자 매개체로 전시의 중심에 놓이고, 사용자이자 베타테스터인 작가 세 명은 앱을 활용해 이미지데이터를 생성하며, 전시환경에 맞는 신체로 변환한다.
기획자는 레벨 디자이너로서 실재 환경과 비물질 이미지데이터가 앱을 경유해 동기화되는 구조를 전시를 통해 보여주고 물성과 원본 없는 시각 이미지와 현실 사이를 탐험하는 시각적 긴장을 불러낸다.
정시우 큐레이터는 “본 전시는 3층으로 이뤄진 인사미술공간 전체를 하나의 ‘데이터 환경’으로 가정하고, 각 작가들은 이미지 시뮬레이터(시뮬레이션용 기계장치)를 활용해 전시장 안에서 작품의 형태와 크기, 위치 등을 무작위로 지정한다”며 “가상현실과 실제현실의 구분이 얼마나 힘들고, 불가능한지를 이번 전시를 통해 보여주고 싶었다”고 말했다.
이번 전시와 연계된 행사로는 토크 프로그램인 ‘폴리곤 플래시 Tutorial’(6/2, 토)과 서울핑퐁클럽이 진행하는 클로징 퍼포먼스, ‘폴리곤 플래시 (Re)Flash’(6/16, 토)가 예정되어있다. 자세한 내용과 참여방법은 추후 인사미술공간 홈페이지를 통해 공지 할 예정이다. 전시는 매주 일요일, 월요일은 휴무이며, 입장료는 무료이다.

 

 

 

 

 

 

 
 

 
 

vol.20180518-폴리곤 플래시 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