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란 초대展

 

" 인물과 초상 "

 

The Queen 박근혜_180x75cm_비단에 진채_2015

 

 

장은선 갤러리

 

2015. 7. 1(수) ▶ 2015. 7. 11(토)

Opening 2015. 7. 1(수) PM 4-6

서울 종로구 인사동 10길 23-8 | T.02-730-3533

 

www.galleryjang.com

 

 

 

The Queen 홍라희_180x75cm_비단에 진채_2015

 

 

나의 그림은 두 가지의 주제로 작업되어진다.

 

하나는 어린이를 소재로 한 작업이다.

그 중에서도 동자승을 주로 그리고 있다. 동자승은 어린이 이지만 평범한 어린이의 모습은 아니다. 과거에서부터 지금까지 사람들에게 보편적으로 생각되고 기대되는 어린이상은 꿈과 희망을 가지고 대자연에서 뛰어노는 천진난만한 모습이다. 그러나 동자승들은 그런 어린이의 자유로움과는 거리가 느껴지는 이미지이다. 그들은 사찰이라는 제한된 공간에서 살아가고 있다. 그리고 그들의 깍은 머리와 무채색의 승복은 ‘순진무구’하고 ‘천진난만’한 보편적 어린이의 이미지를 담고 있는 한편, ‘경건’과 ‘신성’ 이라는 양가적인 모습을 보여준다.

 

인간은 살아가는데 기본적인 욕구가 충족되면 그 다음은 자신들을 지켜줄 의지할 대상을 찾게 되는데, 그런 의미에서 ‘신성하다’는 것은 인간의 고차원적 욕구일 것이다. 인간은 이러한 이유로 종교를 찾게 된다. 그러나 종교는 사람들에게 많은 제한과 억압을 가져다준다. 나는 ‘경건’과 ‘신성’이라는 부분이 억압과 관계가 있다고 생각된다. 그러나 그것이 고통을 주는 것은 아니다. 인간은 스스로는 어떤 규율에 메임으로써 심리적 안정을 찾는다. 그런 의미에서 나는 제한된 삶을 표현한 동자승들의 모습을 통해 인간의 보편적 모습을 찾고 있는 것일지도 모른다.

 

나의 동자승 그림들은 시리즈를 만들며 작업하고 있다. “무엇을 보고 계십니까?”, “무엇을 생각하고 계십니까?”, “관계하기”, “Inside”, “크리스마스 선물” 등이다. 그리고 이번 전시에 보여 지게 될 작업은 “친구”이다.

 

나는 이 “친구” 시리즈에서도 양가적 이미지를 선사한다. 귀여운 동자승과 강아지는 한 없이 사랑스럽게 표현하였다. 담묵으로 표현된 동그란 두상과 그보다 조금 더 강한 묵으로 표현한 승복은 비단의 질감을 이용하여 옷감의 느낌을 충분히 살렸다. 전체적으로는 정적이고 편안한 분위기를 제공하고 있다. 귀여운 어린이 동자승과 사랑스런 애완 강아지. 이들의 모습은 한없이 사랑스럽기만 하다. 그림에서 동자승과 강아지는 서로에게 친구가 되어 주고 있다. 그러나 조금은 쓸쓸하다.

 

사람들은 누구나 혼자가 아닌 친구를 가지고 싶어 한다. 그러나 진정한 친구를 찾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어제는 한 걸음 다가 선 것처럼 느껴졌다가도 오늘은 또 다시 타인처럼 느껴지는 것이 인간이다. 가족도 친구도 내 마음을 알아준다고 생각하지만, 결국은 자신들의 입장에서 나를 이해하고 있는 것이다. ‘현존재는 우선적으로 자기 세계에 마음을 빼앗기고 있다’는 하이데거의 말은 옳다. 모두가 자기세계에 마음을 쓸 뿐, 타인에 대해서는 학습적이다.

작가 유안진도 그런 친구가 그리웠나보다. 그녀는 자신의 글에서 허물없이 마음을 내려놓을 수 있는 친구를 꿈꾸고 있다.

 

 

 

The Queen 정적_105x140cm_비단에 진채·프린팅 배접_2015

 

 

“저녁을 먹고 나면 허물없이 찾아가 차 한 잔을 마시고 싶다고 말할 수 있는 친구가 있었으면 좋겠다. 입은 옷을 갈아입지 않고 김치 냄새가 좀 나더라도 흉보지 않을 친구가 우리 집 가까이에 있었으면 좋겠다. 비 오는 오후나 눈 내리는 밤에 고무신을 끌고 찾아가도 좋을 친구, 밤늦도록 공허한 마음도 마음 놓고 보일 수 있고 악의 없이 남의 얘기를 주고받고 나서도 말이 날까 걱정되지 않는 친구가...” 「지란지교를 꿈꾸며」중에서

 

사람들은 모두 친구가 있고 허물없다고 생각하지만 막상 다가가면 모두가 타인이 된다. 그래서 가끔은 처음 본 사람에게 더 솔직해질 때가 있다. 그들은 내일 나에게 타인의 흔적을 남기지 않으며, 나의 감정을 그대로 묻어둘 수 있기 때문이다. 내일 다시 볼 친구에게는 솔직해지기 어렵다. 관계를 유지해야 한다는 것은 어느 정도의 ‘예의’와 ‘포장’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그들은 언제 다시 타인으로 등장할지 모를 일이다. 모든 고통과 외로움은 나 혼자 감수해야 하는 문제이고, 그것을 결코 나눌 수는 없다. 베르나르베르베르도 그의 저서 『개미』에서도 이야기 하듯이 인간은 철저히 개인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인간이 두려움이나 즐거움이나 분노를 느끼게 되면, 내분비샘에서 호르몬이 분비되는데, 그 호르몬은 인간의 몸 내부에만 영향을 끼친다. 호르몬은 외부와 교류하지 않고 몸 안에서만 순환한다. 지금 어떤 사람이 어떤 감정을 느껴서, 심장 박동이 빨라지려 하거나, 땀이 나려 하거나, 얼굴을 찡그리려 하거나, 소리를 치려하거나, 울려고 한다고 치자. 그런 것은 그 사람의 일일 뿐, 다른 사람들은 그를 덤덤하게 바라볼 것이다. 때에 따라서는 연민의 눈길로 바라보기도 할 터이지만 그것은 그들의 이성이 그렇게 판단했기 때문이다.” 『개미』중에서

 

인간의 이성은 오늘의 친구가 내일의 타인이 되게 한다. 그렇기 때문에 진실한 친구를 만들기 어렵다. 내 마음과 솔직함을 모두 털어 놓는다면 당장은 공감 하지만 얼마 후엔 자신과는 아무 관계없다는 듯 잊어버리고 만다. 하지만 그렇다 하더라고 타인을 탓 할 수는 없다. 나 또한 그들에게 타인이다. 누구나 진정한 친구를 가지고 싶어 하고 되고 싶어 하지만 인간은 결코 감정을 공유할 수 없는 서로에게 타인인가보다.

“친구”에서 보여 지고 있는 것은 ‘타인’으로 살아갈 수밖에 없는 인간의 모습이다.

 

 

 

관계하기-선2_85x60cm_비단에채색_2011

 

 

다른 하나의 작업은 초상화이다.

그 대상은 21세기를 살아가는 여성의 초상화를 그린다.

과거의 초상화는 주로 남성을 대상으로 그려졌다. 그 이유는 가부장적 전통 때문이라 생각된다. 초상화가 비약적으로 발전했던 조선시대의 많은 그림들 중에서도 여성의 초상화는 극히 적다. 나는 “21세기 미인도”를 통해 조선시대 뛰어난 초상화 전통을 연구하고 심화, 발전시키는 작업을 하고 있다. 비단에 세밀한 붓으로 피부 결을 따라 한 땀 한 땀을 그려가는 방식과 배채라는 옛 기법을 익히고, 현대적 색감과 현대 인물을 표현함으로써 이 시대 초상화의 한 전형을 만들어가고 있다.

 

<21세기 미인도>의 첫 번째 주제는 “아름다움”이었다. 현직 패션모델을 초상화 방식으로 화면에 담음으로 과거 권위 있는 남성의 모습으로 그려진 초상화가 아니라 여성의 아름다움을 초상화의 방식으로 표현하려 했던 것이다.

 

<21세기 미인도>의 두 번째 주제는 “The Queens"이다. 이 시대를 살아가는 위대한 여성의 모습을 그린 것이다. 조선시대의 초상화는 인물화가 보기 드문 우리나라 미술사에 큰 의미를 갖는다. 특히 조선 후기의 초상화는 세계적으로도 높이 평가를 받고 있으며 피부질환 연구에도 쓰일 만큼 정교하고 사실적이다. 조선시대의 초상화가 성행한 이유는 유교의 기본 이념 때문이다. 이러한 시대적 배경은 ‘정교를 선양하고 신민을 경계하라’ 宣揚政敎 警戒臣民는 감계적인 의미를 가지고 나라에 공이 있는 공신들을 초상으로 남기게 하여 백성의 귀감이 되도록 하였으며, 공신과 함께 기념비적인 의미를 강하게 띠는 기로도상은 壽, 貴, 德을 겸비한 노인들로 그 정신의 거룩함을 기록하려는 의미가 크다. 이렇듯 기록적인 의미와 성리학의 실천으로 공적·사적으로 그려진 초상화의 대상은 주로 후손들에게 기억될 만한 숭고하고 거룩한 정신의 소유자들 인데 대부분이 남성의 모습이다. 그러나 여성의 초상화가 전혀 없는 것은 아니지만, 부부상을 제외하고 여성의 단독상만 본다면 <하연부인상>, 광양군 시모집에 <시모상>, 신정왕후 <조대비상>, 채용신의 <운낭자상> 등이 남아있을 뿐이다. 이렇듯 조선시대에 여성의 초상화가 적은 이유는 “男尊女卑”, “官尊民卑”, “長幼有序” 등 신분의 위계질서 상 여성의 위치가 낮은 것에서 비롯된다고 조선미 교수는 밝히고 있다.

 

그러나 과거 남성우월주의 비단 우리나라의 문제만은 아니었다. 20세기는 여성을 발견한 세기라고 일컬어질 만큼 전 세계적으로 페미니즘의 논쟁이 활발하게 일었다. 페미니즘 운동은 1837년 프랑스의 샤를 푸리에(Charles Fourier, 1772~ 1837)가 처음 féminisme라는 단어를 도입한 이래 그동안 불공평한 대우를 받았다는 생각으로 확산되었고, 우리나라에서도 1920년대 이후 전개된 페미니즘 담론은 1970년대 이후 본격적으로 확산되었다.

 

나는 나의 그림들을 통해 해묵은 페미니즘 논쟁을 하려는 것은 아니다. 위대한 여성들이 속출하고 있는 이 시대에 나는 21세기를 살아가는 위대한 여성들의 모습을 존중과 권위의 상징인 초상화로 담고자 한다. 초상을 그린다는 것은 단순히 기록이나 기념을 위한 사진과는 다른 의미가 있다. 초상을 그린다는 것은 그 사람을 기억한다는 것이다. 그 사람의 업적을 기리고 기억한다. 그런 의미에서 나는 21세기를 살아가는 대표적으로 위대한 여성의 모습을 초상화로 남기면서 그들을 기억시키고자 한다. 조선 시대 초상화가 그랬던 것처럼 그들을 기억하기 위함이다.

 

 

김정란-친구2_비단에 담채_115X62cm

 

 

그렇다면 카메라가 난무한 이 시대에 내가 그리는 초상화의 존재의미는 무엇인가?

 

최근 몇 년 사이 급속한 기술의 발전으로 현대인들은 대부분 가방에 작은 카메라 하나는 가지고 다니기도 하고 그도 아니면 핸드폰에 내장된 카메라 기능으로 수시로 자신의 모습이나 타인의 모습, 자신의 일상생활을 사진으로 기록한다. 예전엔 그림이 이러한 사진의 대용 이었으리라. 중요한 행사가 있을 경우 그 장면을 그림으로 기록하기도 하고, 훌륭한 인물의 초상을 그려 그 인물의 존엄함을 기리고, 멋진 풍경의 한 장면을 방안으로 옮겨 와유하는 것이 그림의 기능 이었을 것이다. 하지만 카메라가 성행하는 요즘, 그림이란 도대체 어떤 의미가 있을까? 게다가 대상을 그대로 닮도록 그려야 하는 초상화는 사진이란 매체와 다른 어떤 의미를 가지는 것일까?

 

19세기 카메라의 혁명이 시작된 이래 회화의 종말에 대한 논쟁은 끝이 없이 이루어지고 있다. 사실적인 모사를 위주로 했던 모더니즘 이전 서양 미술에서 카메라의 등장은 회화의 정체성에 위기가 되었다. 수 천 년 동안 이어져 온 ‘예술은 자연의 모방’이라는 아리스토텔레스의 명제는 카메라의 발명으로 운명을 맞이하게 되었고, 급기야 프랑스의 화가 들라로슈(Paul Delaroche, 1797~ 1856)는 사진 발명 후 회화는 죽었다고 공언하였다. 세계가 서구화 되면서 동양도 마찬가지의 변화를 겪어야만 했다. 시적 감흥으로 그림을 시처럼 그려내는 문인화와는 달리 대상을 정밀하게 그려야만했던 기록 위주의 화원 그림들은 카메라의 등장으로 그 의미가 무색해져 버렸다. 이제 회화는 있는 대상을 그대로 모사하는 의미가 없어져 버렸다.

 

벤야민(Walter Benjamin, 1892~1940)은 저서 「기술복제 시대의 예술작품」에서 사진술이 발달하면서 복제 과정의 임무는 손에서 눈으로 넘어가게 되었다고 한다. 눈은 손이 그리는 것보다 더 빨리 대상을 포착하며, 손이 포착할 수 없는 부분까지 기록이 가능하게 되었다. 그러나 손이 그리는 유일무이한 독자성을 사라지고 진품 이라는 의미도 사라져 버린 것이다. 이러한 논의가 시작된 것도 거의 한 세기가 지나고 있다. 복제 기술은 이제 너무나 급속히 발전하고 확장 되어서 ‘손에서 눈으로’를 넘어 ‘눈에서 눈으로’ 진행되어가고 있으며, 양적인 면에서도 엄청나게 거대해져서 현재는 이미지가 공해가 되어버린 실정이다. 한 인터넷을 검색창에 ‘박근혜’를 입력하면 1초 만에 256,322건의 이미지가 열린다. 그러한 가운데 나는 손으로 피부 결 한 땀 한 땀을 그려 나간다. 마치 장인과도 같은 그 반복된 행위는 길게는 한 달 가량 이어지기도 한다. 기술복제 시대에 1초도 되지 않는 복제의 과정에 시위라도 하듯이 말이다. 수 없이 많은 이 이미지들은 실재 대상에서의 복제가 아니라 복제의 복제로 떠돌아다니는 것이 분명하다. 나는 이렇게 수많은 이미지들을 차용하여 눈에서 손으로 복제한다. 나는 이런 저런 이미지들을 모아 하나의 새로운 이미지를 만들어 낸다. 그러나 나의 이미지는 유일성 이라는 진품의 아우라를 새롭게 만들어 내는 이미지이다. 가장 가벼운 이미지들을 모아 묵직한 무게를 담은 일회적 가치를 만들고 있는 것이다.

 

카메라의 진화는 끝이 없이 발전하고 있으며 몇 해 전 까지만 해도 단지 포착의 기능만을 충실히 감당 하던 카메라는 점차 사라지고 스마트폰 이라는 새로운 방식이 일상 속에 스며들면서 기다리고 조준하는 대신 아무 때나 수시로 무엇인가를 담아 버리는 행동이 익숙하게 받아들여지고 있다. 손가락 하나만 터치하면 되는 빠른 스캔 과정에서 화가들은 더 이상 불필요한 스케치를 하지 않는다. 남기고 싶은 장면이 있다면 연필이나 스케치북이 아닌 스마트폰을 꺼내는 것이 당연한 일이 되어버렸다. 또 작품을 위해 찾는 이미지 역시 자연에서 나오는 것이 아니라 모니터와 인쇄물에서 나오는 것이 상당 하다. 남아공 출신의 작가 뒤마(Marlen Dumas, 1953~)의 경우 역시 전형적인 표현주의 작업임에도 불구하고 모든 이미지의 모티브는 인터넷과 신문, 잡지에서 차용한다. 이미지를 사용할 수 있는 새로운 場이 열린 것이다.

 

회화가 자신의 역할을 사진에게 내어주고 회화 장르의 존속을 위해 새로운 정의 내리고 있는 이 때, “내가 그리는 초상화는 어떠한 의미를 가질 것인가?” < ~ ~의 초상>이라는 타이틀을 가진 전시에서도 보수적인 의미의 초상화는 존재하지 않는다. 회화는 과거의 복제 수준을 넘어 다른 가치를 찾아가고 있는 것이다. 그리고 나는 이 질문에 해답을 찾아가고 있는 중이다.

 

김 정 란

 

 

친구5_94X82cm_비단에 담채_2015

 

 

중견작가 김정란 작가는 두 가지의 주제로 작업을 한다. 하나는 어린이를 소재로 작업을 하고, 다른 하나는 초상화로 작업을 완상해 나간다. 비단에 질감을 이용하여 느낌을 충분히 살려 작품세계를 펼치는데, 세밀한 붓으로 피부결에 따라 한 땀 한 땀을 그려가는 전통적 방식으로 현대적 색감을 잘 살려 인물을 표현했다.

 

한국화 작가 김정란 선생은 어린이를 소재로 하지만 그 중에서도 동자승을 주로 그린다. 이번 동자승 그림들은 ‘친구’라는 시리즈로 강아지와 서로 친구가 되어주며 편안한 분위기를 제공한다. 담묵으로 표현된 동그란 두상과 조금 더 강한 묵으로 표현한 승복은 비단의 질감을 이용하여 옷감의 느낌을 충분히 살려서 표현했다. 또 다른 하나의 작업은 21세기를 살아가는 대표적인 여성의 모습을 초상화로 남기면서 그들을 기억시키고자 작품을 완성해 나아가는데, 비단에 느낌을 잘 살려 배채라는 옛 기법을 사용하고 현직 패션모델이나 우리가 대표적으로 잘 알고있는 여성들을 초상화 방식으로 여성의 아름다움을 화면에 담음으로서 더 흥미롭고 눈길이 간다. 카메라가 난무한 이 시대에 손가락 하나만 터치하면 되는 일회성 이미지들이 아닌 작가는 장인과도 같은 그 반복된 행위는 유일성이라는 진품의 아우라를 새롭게 만들어 내고 있다. 아름다움 속의 진정한 미를 찾고자 하기에 그녀만의 방식으로 표현되는 인물 작업이 더 의미 있게 여겨진다.

 

이번 전시는 한국의 전통기법으로 단아한 안정감에 소박 정결한 심성을 더하여 즐길 수 있는 김정란 작가의 신작 20여점의 작품을 볼 수 있다.

 

김정란 작가는 상명대학교를 졸업하였고, 동 대학원 박사 졸업을 하였다.

개인전 15회와 2014 <아세아 미술대전>-도쿄 일중 우호회관, 파리 국제전<畵·風>-프랑스 파리,  2013 <아세아 미술대전>도쿄 일중우호회관, 예술의전당, 한전아트센터 외에도 해외와 국내를 포함해 수많은 전시를 하였다. 벽화 연구원, 상명대·경기대 강사 역임했으며, 현재는 한국화여성작가회·ART· MENTORS·한국인물작가회 회원으로 있다.

 

 

 

The Queen 이영애_180x75cm_비단에 진채_2015

 

 

21세기 미인도-모델 장윤주_160x65cm_비단에채색_2010

 

 
 

김정란 | Kim, jung-ran

 

상명대 및 동 대학원 박사졸업(2013)

 

개인전 | 15회 | 가나아트 스페이스(2015) | 평화화랑(2013) | 한전아트센타(2012) | 팔레드서울(2010) 등

 

국제전 | 2014 <아세아 미술대전>-도쿄 일중 우호회관, 파리 국제전<畵·風>-프랑스 파리 Galerie BDMC갤러리. 2013 <아세아 미술대전>도쿄 일중우호회관 외 다수

 

단체전 | 2014 <3인의 시간여행>-409갤러리 | <ART MENTORS전>-갤러리아이, 갤러리구하, N갤러리 | 2012 <자화상 전>-서신 갤러리 | 2011 <한국화 옛 뜰에 서다>-예술의전당 한가람미술관 외 다수

 

2010`8 LG생활건강 론칭행사 "수려한과 <21세기 미인도>의 조우" -호림아트센타 J&B갤러리 |  2007`1 ~ 2009`1  조정래 <태백산맥 문학관>외벽 일랑 이종상 벽화 "백두대간의 염원" 연구원 | 상명대·경기대 강사 역임 | 한국화여성작가회 | ART MENTORS | 한국인물작가회 회원

 

E-mail | artist_jr@hanmail.net

 

SITE | https://blog.daum.net/artist_jr

 

 
 

vol.20150701-김정란 초대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