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성 황후 展

 

 

쇠락한 조선왕조를 일으킨 위대한 여인 명성황후!  금번 기획시리즈는 역사적인 사실에 동화 적인 판타지적 요소들을 가미하여 다양한 분야의 예술작품으로 풀어내어, 예술 매니아들은 예술적인 작품성을 아이들은 주체적 삶을 살아가는데 필요한 올바른 가치관 과 미래로의 무한한 상상력을 제공하여 꿈과 희망으로 가득 찬 상상의 나래를 펼치며 그 속에서 교훈을 얻고 자연스럽게 예술에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유도하는데 목적을 둔다

 

주제1 : 쇠락하는 조선왕조를 일으킨 위대한 여인, 명성황후!

 역사적 사실에다 동화적 상상력을 곁들여 재미있게 읽어나가도록 구성할것이다.

국내에서 활발한 예술작품 활동을 하고 있는 예술가들이 창의적 시각으로의 재해석을 통해 새롭게 표현한 작품을 선보임으로 관람객들에게 미술로의 접근을 쉽게 유도하고 다양한 시각과 표현의 다양성을 체험하게 함으로써  명성황후는 예술작품을 사랑하는 큰 역활을 기대한다.

 

주제2 ; 고정관념을 벗어나서...

무엇보다 민족사관에 기초한 우리 역사의 바로 보기와 역사를 통한 민족의 자긍심을 회복하는 일이 시급하다고 생각한다.

우리의 역사를 당당하게 내세워 국민적 자긍심을 일깨워줄 필요가 절실하다고 본다.  현실과 상상의 세계가 하나로 동화되어 표현되어진 작품들을 통해 생각과 표현의 자유로움을 경험함으로 미술을 통해서 다양하고 새로운 경험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주제3 ; 단원별 정리

이 시대에 우리는 명성황후와 더불어 또 한 사람의 위대한 인물을 만난다. 대원군이다. 척신들과 세도 정치인들에 의해 퇴락한 왕실을 다시 일으켜 세우고 강력한 국가를 재건하기 위해 개혁의 선봉에 선 대원군. 그리고 다시 그 왕실을 지키기 위해 수구로 변신하는 대원군. 그의 몰락의 과정은 조선왕조의 마지막 모습 이기도 했다.

 

명성황후전은 평면, 입체, 설치, 미디어아트등으로 구성하여 전시의 다양성을 시도 할 것이다

현대 사회에 들어서서 대중적 파급 효과가 큰 잡지, TV, 사진, 영화, 비디오, 컴퓨터 등과 같이 대중매체를 예술에 도입하여 관람객과의 소통의 영역을 확장하고 소통의 채널을 다양화 한 것이 그 특징 가운데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이번에 기획되는 명성호아후전은 두 가지 측면에서 전략을 세우고 기획되게 된다. 그 첫 번째는 대중성의 확보, 또 하나는 일정수준의 전시구성이다. 소규모 전시들에서는 불가능했던 이 두 가지 토끼를 이번 전시에서는 한 울타리에 넣을 수 있게 기획 될 것이다.

새로운 예술의 場을 마련하기 위하여 금번 전시를 기획 합니다.  많은 참여 바랍니다.

 

공모 안내

 

전 시 명 ;  2013 명성황후전

    주    최 ;  서울 컨템포러리  

    진    행 ;  갤러리타블로 / (사)자연아트포럼

전시기간 ;  2013. 7. 7(일) ▶ 2013. 8. 29(목)

작품설치 ;  2013. 7. 5(목) ▶ 2012. 7. 6(금)

작품철거 ;  2013. 8. 30 오전 10시부터 – 오후 3시까지

전시장소 ;  예술의전당 - V갤러리

운송 및 설치경비 지급 ;   300.000원 (작품 반출시 지급함)

전시부분 ; 평면, 입체, 설치, 미디어 영상

■ 작가 1인에 주어지는 공간 ; 약 10M – 15M 공간 제공

    작가가 주어진 공간은 작가가 책임져야함.

작품 제출 파일

   공모접수 ; 작품 파일 3-5점이하. 경력 15줄이하. 작품 설명

   접수마감 ; 2013년 1월 12일 (토) 까지

■ 현재의 작품과 출품작품이 다를 경우 계획서를 첨부 바랍니다.

제출내용 ;

   참가신청서를 출품양식에 의거하여 제출(웹하드에서 다운로드)

   제출양식 다운로드 ◀ 클릭

   www.webhard.co.kr Guest폴더 〉내리기전용 명성황후전 폴더

   ID ; LIM474   PW ; 2446  

   작품 이미지 파일 3점 - 5점 / 경력

자료제출

   웹하드 접수 ;  ID ; LIM474   PW ; 2446  www.webhard.co.kr) Guest폴더 〉올리기 전용  명성황후전

   우편접수 ; 110- 776 서울시 종로구 경운동 89-4 운현궁 SK허브 101동 B106호   

             (마감인 소인 유효)

    E-mail접수 : limjeonggi@naver.com

문의 사항 - 2012년 12월 27일 이후부터  문의 바랍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운영위원회로 문의 바랍니다. (문의처  02-720-9785)

 

▣ 제출된 자료등은 일체 반환되지 않습니다.

 
 

 

 
 

vol.20130707-명성황후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