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hn Goto

 

<재즈를 보다>

 

 

Berlin Olympics_80.5x47.4cm_Giclee print on Hahnemuhle Photo Rag paper_2009/1/3

 

 

갤러리 온

 

2011. 9. 6(화) ▶ 2011. 10. 2(일)

서울시 종로구 사간동 69 영정빌딩 B1 | 02-733-8295

 

www.galleryon.co.kr

 

 

The Crave_53.5x31.5cm_Giclee print on Hahnemuhle Photo Rag paper_2009/2/10

 

 

존고토(John Goto)는 재즈 마니아이다. 청소년과 대학 시절에 회화를 전공했던 그는 자신의 그림 소재로 Jazz를 많이 등장시켰다. 그리고 현대 사진의 천재 아티스트로 불리는 지금 다시 재즈를 주제로 하는 ‘West end blues’와 ‘Dreams of Jelly Roll’을 새롭게 선보인다.

‘West end blues’는 1919~74년 런던으로 이주한 재즈 연주가들에게 헌정하는 마음으로 작업에 착수했다. 이미 고인이 된 음악가들을 작업에 등장시키기 위해 존고토 자신이 음악가들의 특징적인 행동과 스타일을 공부하여 스스로 모델이 되었다. 그리고 연주자들이 살아생전 연주했던 혹은 연주를 하고 싶었던 그 장소, 현재는 너무 많이 변해버린 그곳 앞에 각 연주자를 세워 놓은 작품들로 구성되었다.

 

 

Louis Armstrong

 

 

이번 시리즈 역시 기존의 몇몇 시리즈와 같이 현실 증감 프로젝트로 지금 갤러리 온에서 그 경험을 해볼 수 있다. ‘I phone’이나 ‘안드로이드’로 ‘Layar’를 내려받은 후 ‘Layar’에 들어가 ‘West end blues’를 검색하여 직접 경험을 해볼 수 있으며, 그 두 번째 시리즈인 ‘Dreams of Jelly Roll’은 위대한 재즈 피아니스트이며, 작곡가인 Rerdinand Jelly Roll Morton의 삶을 보여준다.

 

Jelly Roll은 ‘The Library of Congress’의 민속 음악 기획자인 Alan Lomax 와 1938년에 꿈 같은 그의 삶에 대해 8시간 이상의 녹음을 했다. Morton의 비평가들은 이 인터뷰에서 그가 자기 자랑과 과장이 지나쳤다고 비난했지만, 역사학자 Gunther Schiller는 그의 이야기가 음악 역사를 구성하려는 최초의 중요한 시도이며 Morton 자신이 재즈의 전문적인 이론가임을 보여주었다고 언급하였다.

이 인터뷰에서의 그 목적은 많은 비평가가 말하는 비도덕적이며 불안정한 성격의 원인으로 그의 과장과 위선을 보여주려는 것이 아니라 정신분석학자들이 말하듯이 그의 몽상과 이야기 이면에 존재하는 의미로의 창조적인 그리고 상상력 있는 접근을 하려는 것이다.

 

 

Pepper Feldman

 

 

이 시리즈는 2012년 런던 ‘Freud Museum’에서  선 보일 예정이다.

존고토는 영국 예술가로 그가 90년대 초부터 사용해왔던 Photo-Digital 매체를 이용한 작품들로 한국의 미술 애호가들과도 친숙한 작가이다. 그는 그의 작업 전반에 걸쳐 역사적, 그리고 정치적인 주제들로 작업해 왔다. 존고토는 영국의 ‘Tate Britain’, ‘The National Portrait Gallery’, ‘The British Academy in London’ 등과 유럽의 여러 곳에서 많은 개인전을 해왔으며, 이번 전시는 2005년부터 Gallery On에서 보여 주었던 5번째 개인전이다. 그는 현재 영국이 옥스퍼드 ‘The University of Derby’에서 Fine Art 교수로 재직 중이다.

 

 

Shake Keane Ambrose Campbel

 

 

 

 

■John Goto

John Goto는 1949 영국 스톡포트 (Stockport) 출생으로 현재 영국 내에서 활동하는 가장 선도적인 디지털 사진 아티스트이다.

1965년부터1970년까지 Berkshire College of Art 와 St Martin's School of Art에서 회화를 전공했다. 그 뒤 1977년부터 1978년까지 영국정부 장학생으로 파리의 Ecole de Louis Lumiere에서, 그리고 프라하의 F.A.M.U.에서 사진을 공부했다.

1981년 런던의 Photographer’s Gallery에서 첫 개인전 이후로 활발한 전시활동을 하고 있으며 현재 런던의 Andrew Mummery Gallery, 뮌헨의 Galerie f5.6과 서울의 Gallery On의 대표작가이며, 옥스퍼드 Derby 대학교의 Fine Art 교수로 재직 중이다.

영국의 Synecticsworld가 여론조사를 바탕으로 선정한 Synectics Survey of Contemporary Genius 2007 세계를 움직이는 예술가로 선정된바 있다.

 

 

 

vol.20110906-John Go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