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지인

 

- Beyond Appearances -

 

Tismsha Tsui_100x63.5cm_digital print_2009

 

 

갤러리 룩스

 

2010. 4. 21(수) ▶ 2010. 4. 27(화)

서울시 종로구 관훈동 185 인덕빌딩 3F | 02-720-8488

www.gallerylux.net

 

 

Seoul Station_100x63.5cm_digital print_2008

 

 

“ Beyond Appearances ”

 

‘나’라는 존재에 대해 끊임없이 의문을 품어왔다.

본인의 작업은 무엇을 뚜렷하게 주장하기 보다는 ‘나’자신을 반추하는 과정이라는 의미로 접근하였다.

‘나’라는 작업의 또 다른 접근으로 생활공간들을 찍기 시작하였고 나의 생활공간인 도시를 찍게 되었다. 나와 가장 가까운 장소이면서 많은 모습들이 공존해 있는 도시의 모습을 수집하기 시작했다.

해가 비추는 시간에는 수많은 사람들이 물흐르듯 지나쳐 갔고, 해가 사라진 후에는 고요한듯 하면서도 인공조명이 지속되며 그 안에 또 많은 장면들이 이어졌다.

문득 유리창에 비친 도시의 또 다른 모습을 보게 되었다. 안과 밖을 동시에 비춰낸 쇼윈도는 현실과 비현실 사이에 가로질러 놓여 있는 다리와 같은 통로가 된다. 애매모호한 이미지가 겹쳐져서 만나는 낯선 느낌으로 자신이 늘 지나다니던 거리의 모습을 환기시키는 작용을 한다.

 

 

Harbourcity_100x63.5cm_digital print_2009

 

 

마네킹이 서있는 쇼윈도, 커다란 창문, 광고판 ,, 겹쳐지고 모호해지는 그 이미지속의 내 모습이 함께 모호해진다. 내 등 뒤에 불빛이 있고, 간판이 보인다. 실재하는 ‘나’는 그 불빛과 상관없지만, 형상인 ‘나’는 유리면에서 그것들과 같이 있다. 중첩되어 서로 얽혀 또다른 에너지를 발산한다.

본인은 작업을 하면서 복잡한 심리, 불안함등을 표출하고 그로부터 탈출하기를 소망한다. 내면의 감정을 표현하려 애쓰는데 실제 삶에서 실현하지 못하는 것을 실현하고 싶어하는 마음을 표현하기도 한다.

쇼윈도, 창, 광고판들은 이러한 내 욕구를 잘 대변해 준다. 나의 공간과 밖의 공간 사이에 있는 두 공간을 경계 지음과 동시에 서로 바라보고 있어 소통하게도 해준다.

창에 비추어진 모습은 외부의 환경을 끌어 들이면서 상상과 자유로운 공간이 되기도 하며 내가 도피할 수 있는 장소를 제공하기도 한다.

 

 

The Westin chosun-1_100x63.5cm_digital print_2008

 

 

작업의도

도시공간에서 살아가면서 언제나 친근하게 접하는 것들 중에 하나가 쇼윈도와 광고판이다.

도시안의 쇼윈도와 광고판, 창에 투영된 이미지들에서는 도시가 지니고 있는 화려함과 고독함의 이중성을 찾을 수 있으며, 기묘하게 중첩된 모습에서는 우리 일상의 모습을 볼 수 있다. 창을 넘어서 생겨난 이미지의 중첩은 새로운 공간을 창조하며 본인은 이러한 이미지를 새롭게 확장된 또 다른 도시의 이미지로 포착하여 작업하였다.

우연히 비춰지고, 반사되고, 중첩되고, 일그러진 그 이미지 속에서 새로운 시간과 공간을 느낄 수 있다.

쇼윈도, 창, 광고판 등들은 내면세계와 외부세계를 연결하는 소통공간이 되어준다. 그 동안 단조롭게만 느껴지던 주변의 일상적인 공간을 쇼윈도와 같은 일상적 매체를 통해 다른 시각으로 바라 볼 수 있도록 유도하며, 잊혀진 공간에서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 또 다른 열린 공간과의 만남을 열어준다.

일상의 거리에서 마주치게 되는 솔직한 풍경들을 담아냄으로써 대상을 다루는 데 있어서 의도되었거나 정형화된 방식을 피하고 기록성, 일상성, 순간성, 우연성 등의 특징을 가지고 있는것이 길 거리 사진인데 그 안에 본인을 넣어 언제나 친근하고 제일 가까운 공간이 도시를 통해 나와 우리(현대인)을 이야기 하고자 했다.

“모든 것이 소재이며, 그 소재는 바로 너 자신이다.” 라는 외젠 들라크로와 말처럼 말이다.

 

 

Hyundai Department Store-Shinchon_100x63.5cm_digital print_2008

 

 
 

■ 이 지 인

2007  한성대학교 시각디자인과 졸업 | 2007  홍익대학교 일반대학원 사진학과 입학

단체전-  2006  그룹전 'I am' 한성대학교 , 서울 | 2007  post Photo , 토포하우스, 서울 / post Photo , 홍대 현대 미술관, 서울 | 2008  Post Photo , 토포하우스, 서울

 
 

vol.20100421-이지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