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해인

 

DOSI - 3 colors

 

 

 

갤러리 영광

 

2009. 12. 22(화) ▶ 2009. 12. 27(일)

부산시 부산진구 부전1동 397-55 영광도서 4F | 051-816-9500

 

www.ykgallery.com

 

 

 

 

존재로서 존재하기

-좌천동 가구거리 뒷골목-

구 해 인

달리는 차들의 소음이 등 뒤로 휑하게 지나간다. 금방 사라지고 말 흔적 아닌 흔적을 남기고 굽어진 도로의 끝에서 사라진다. 뿌연 먼지만 공중으로 풀풀 날아올랐다 내렸다하길 반복한다. 복잡하게 얽힌 전깃줄이 시선 안에서 스크럼을 짠다. 삶에서 쉽게 풀리지 않는 문제들처럼 얼기설기 엉켜서 시야를 분할하고 조각낸다. 거미줄 같은 전깃줄을 걷어낸다.

좌천동 가구거리 뒷골목. 고가다리 위에 서서 골목을 들여다본다. 골목은 들여다볼 수 있어 골목이다. 스쳐 지나가면 아무 것도 볼 수 없지만 들여다보면 하나둘 살아가는 삶의 낯익은 이야기가 보인다. 거꾸로도 보고 뒤집어서도 본다. 바로 앞에서부터 시선이 닿을 듯 말듯 하는 곳까지 바라본다. 다닥다닥 붙은 건물들은 높아야 3, 4층. 서로의 어깨를 맞대고 의지하며 기대어 섰다. 혼자가 아닌 무리를 이루고 마치 함께라면 못할 것 없는 투지가 오래된 건물들에서 느껴진다. 골목은 또 다른 골목으로 이어지고 허공을 베고 누운 나무의 우듬지처럼 끝없는 미로같이 좁은 길을 만든다.  

길의 경계가 무너진 길. 짐 실은 트럭 한 대가 지워진 길을 다시 그리며 간다. 너울이 심한 바다 위를 항해하는 한 척의 배 같다. 이쪽으로 기우뚱 저쪽으로 흔들. 흔들리면서 제 길을 만들어 나아가는 배. 꿋꿋하다. 어느새 골목은 작은 포구가 된다. 양 옆으로 배들이 위태롭게 서 있다. 시선에서 조금 비켜난 후미진 그늘 아래 낡은 트럭 한 대가 오래되어 칠 벗겨진 폐선처럼 쓰러져있다. 고된 노동 뒤의 꿀맛 같은 쉼을 위해 정박한 배인지 다시 쓰러진 몸을 일으켜 출항을 준비하는 중인지는 알 수 없다.   

꿈꾸는가, 다시 바다를// 별은 떨리듯 흔들리고/ 갯바람만 그대 가슴/ 자꾸 차오르는데// 기다려도 오지 않을/ 만선의 부푼 꿈은/ 버려진 자의 운명// 바다에서 폭풍을 몇 번이나 만났던가/ 칠은 벗겨지고 모서리 닳고 닳아/ 검은 모래톱 위에 돌이 된// 해풍에 허옇게 사위어 가는/ 그대 그림자가 짜다/ 바다보다도 짜다// 밤새워 달빛 풀어낸 은사銀絲/ 올올이 엮어/ 날지 못하는 날개가 된다.

-구해인, 「폐선」전문

한쪽으로 기운 오후의 늦은 햇살이 무너진 경계를 다시 세운다. 힘없고 약한 자의 무너진 오늘을 세운다. 그들의 날지 못하는 날개가 된다. 사람의 발길이 거의 뜸한 골목이 한산하다. 골목 사이로 바람이 분다. 바람이 부는 이유는 나뭇잎을 흔들려고 그런 것만은 아닐 것이다. 사람들에게 사라져가는 것과 잊혀가는 것들을 흔들어 깨우기 위해서 바람은 분다. 바람에 그림자가 잔물결을 일으키며 흩어졌다 이내 형태를 이룬다. 어느덧 나는 저 아래 가 있다. 길 위에 드리운 그림자의 일부가 되어 바람이 불 때마다 나는 흩어졌다 다시 내가 된다. 골목은 마음을 열어 말없이 나를 보듬는다.(2009)

 

 

 

 

 

 

 

 

 

 

 

 
 

■ 구해인 (具海印 / Ku, Haein / 1978년생)

부산예술고등학교 졸업 | 부산대학교 예술대학 미술학과 졸업 |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미술교육 전공 졸업 (중등학교 정교사 2급 미술 자격증) | [석사학위논문] 아동교육에 있어서 그림책의 역할에 관한 연구- 4~7세 아동을 중심으로

개인전

2009  제3회 개인전 <DOSI - 3 colors> (갤러리영광/부산) 예정,   제2회 매트라이프 초대개인전 (부산 매트라이프 범일동지점) | 2008  제1회 개인전 <PAUSE> (마린갤러리/부산)

단체전

2009  See & Spring전 (하버갤러리/부산),  Blue Wave 서울에서 부산까지 (하버갤러리/부산),  부산국제환경예술제 참여작가 (부산 벡스코) | 2008  다빈갤러리 기획전 제3회 Cross 정기전 (다빈갤러리) | 2007  다빈갤러리 기획전 제2회 Cross 정기전 (다빈갤러리) | 2006  다빈갤러리 기획전 제1회 Cross 정기전 (다빈갤러리),  부산대학교 개교 60주년 기념 교수 동문 초대전 (부산문화회관 대전시실)

수상  2009  제15회 대한민국미술전람회 (입선) / 제10회 대한민국여성미술대전 (입선)

현재

부산미술협회 회원, 작가그룹 HUE, 부산시인협회 회원, 환경문화연합 BIEAF 운영위원, 100만평문화공원조성범시민협의회 기획위원, 부산진구청 청소년예술학교 미술 강사

 
 

vol.20091222-구해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