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사진영상기획

 

김형기_duetting

 

 

고은사진미술관

 

2009. 2. 8(일) ▶ 2009. 3. 13(금)

부산광역시 해운대구 온천길2번지 | T.051-746-0055

 

www.goeunmuseum.org

 

 

임안나_White Veil

 

 

한국사진학회(회장 최군성 : 상명대 교수)가 주최하는 <국제사진영상기획전>이 2월 8일부터 3월13일까지 부산 고은사진미술관에서 열린다. 이 전시는 각 대학(원)의 사진, 영상 관련학과 교수와 강사 그리고 대학원생 중 한국사진학회에 소속되어 있는 회원과 해외 작가들의 교류를 통해 사진·영상 작업의 국제적 흐름과 현주소를 파악하고 발전적인 미래를 도모 해 보고자 하는 목적으로 기획되었다. 이러한 기획 취지에 따라 국내회원들(100명)의 작품과 해외 10개국(미국, 유럽, 아시아 등) 참여 작가(44명)들의 미 발표작 170여 점의 사진작품과 동영상 작품이 소개되는 대규모 전시로 치러지게 된다.

한국사진학회는 1992년 전국의 사진 관련학과에 재직하는 교수와 강사들 중심으로 발족되었으며 현재는 회원 270여명의 정회원과 준회원(대학원생)으로 구성되어 있다. 한국사진학회는 매년 2회의 정기 학술대회를 개최하고 한국학술진흥재단 등재 학술지인 AURA를 년2회 발행함으로써 사진영상분야의 학술적, 예술적 위상을 높여나가는 데 크게 기여하고 있다. 나아가 해외작가들과의 교류 기회를 확대하고자 국제 교류전을 진행하며 <국제사진영상기획전>은 이러한 활동의 연장선상에 놓여있다.

<국제사진영상기획전>에 출품된 작품들은 회원 개인이 자유롭게 선택한 주제들로, 국내외 사진영상분야의 흐름과 현주소를 파악하는 데 큰 도움을 줄 전망이다. 현대의 사진영상분야는 테크놀로지의 발전과 더불어 폭넓은 변화 양상을 보여주고 있으며 이 변화에 발맞추어 영상언어의 영역은 계속 확장되고 있다. 이번 전시는 국내외 전문가들의 작품을 한 자리에 모아 소개함으로써 사진영상분야의 현재 위상과 향후 발전 가능성을 모색해 보는 소중한 기회가 될 것이다. 학회에서 주관하는 전시 특성 상 다소 아카데믹한 성격을 띠고 있는 것이 이 전시의 또 다른 특징이며, 참여 작가들의 대다수가 대학에서 사진과 영상을 담당하고 있는 교육자들이라는 점 또한 흥미롭다. 한편 전시 기간 중에는 한국사진학회에서 개최하는 정기학술대회(2월20일, 21일)도 열린다.

 

 

전치형_敬老

 

 

Helen Sear_Inseperable

 

 

Jim Ramer_Storm Formation

 

 

Mark cohen_The girl with the pearl necklace, August 2006

 

 

Walter bergmoser_from series: floating moments

 

 
 

 

 
 

vol.20090208-국제사진영상기획 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