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 서울국제사진페스티벌

 

인간풍경 HUMANSCAPE

- Seoul International Photography Festival 2008 -

 

 

 

구 서울역사

 

2008. 12. 13(토) ▶ 2009. 1. 15(월)

Openning : 2008. 12. 13(토) Pm4:00

 

www.sipf.net

 

 

전시주제 _ 인간풍경 HUMANSCAPE

이번 서울 국제 사진 페스티벌의 주제인 ‘Humanscape’는 ‘인간에 의한 풍경’, ‘인간 풍경’으로 정의 될 수 있으며 본 페스티벌은 삶의 주체로서의 우리 자신이 만들어가는 새로운 차원의 풍경을 바라보게 함으로써 우리의 삶을 마주하게 하려는 의도를 갖는다.

"모든 사진은 풍경이다"라는 언표처럼 내적 풍경에서 정치적인 풍경, 일상의 풍경에서 형이상학적 풍경, 감각적인 풍경에서 객관적인 풍경에 이르기까지 사진의 장에서 풍경은 세상에 대한 관계를 만들어내는 하나의 ‘이미지 공장’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인간 풍경’의 기원에는 낸 골딘(Nan Goldin)과 아라키(Araki)의 사진이 있다. 낸 골딘은 가까운 친구나 연인, 가족에 초점을 맞추고 자신에 관한 숙고를 사적인 일기 형식으로 제시했는데 이후 90년대 사진은 내밀하고 사적인 부분으로의 편중이라는 특성을 주요한 사진적 패러다임으로 보여주었다.

 그리하여 많은 현대 사진가들이 인간 자신의 몸이나 인간과 인간의 관계 그리고 외부 환경 속에서의 인간 주체에 관한 탐구 혹은 주체로서의 인간 자신의 삶에 관한 내밀한 자각에 토대를 둔 자전적 접근들을 통해 삶의 주체로서의 인간에 관한 존재론적 접근을 보여주었다.

 따라서 서울 국제 사진 페스티벌의 본 전시인 ‘Humanscape전’은 이러한 현대 사진의 주요 담론을 반영하며 현대인의 삶의 내밀함(intimity)을 ‘인간 풍경’의 복합적 층위를 통해 보여주고자 한다.

 

                                   

 
 

 

 
 

vol. 20081213-2008서울국제사진페스티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