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진 展

 

-조형적 기호를 통해서 본-순환과 재생 그 상징적 의미-

 

  부활_화선지에 수묵+혼합재료_180ⅹ75cm_2008

 

 

대전롯데갤러리

 

2008. 7. 31(목) ▶ 2008. 8. 6(수)

대전광역시 서구 괴정동423-1 8층 |  042-601-2827

 

 

부활_화선지에 수묵+혼합재료_180ⅹ75cm_2008

 

 

조형적 기호를 통해서 본 - 순환과 재생  그 상징적 의미

黃孝順 (미술사.박사)

지난 번에  김병진 작가의 작품을 논하면서 먹에 대한 성찰을 향하여 끊임없이 노력하는 작가라고 말한 바 있다. 사실 김병진의 작업은 먹이라는 매체를 통하여 자신이 말하고자하는 언어를 강하게 표출한다. 그가 사용하는 용묵법은 몇 가지로 구별되지만 이번 전시에서 주로 보여주고자하는 작업은 흰 맑은 고딕을 예정된 선으로 그어놓고 강한 먹으로 침착하게 맑은 고딕을 채워나가면서 맑은 고딕과 먹에 대한 관계를 만들어 나가는 작업이다.

이때 화면과 먹의 상태가 수동적 상태인가, 능동적인가 하는 문제는 그가 화면가장자리에 남겨놓은 여백과도 통하게 되는데 마치 고대 파피루스처럼 남겨진 부분들은 그 위에 반복적으로 씌여진 숫자들과 함께 세월의 흔적을 보여준다.

 

부활_화선지에 수묵+혼합재료_180ⅹ75cm_2008

 

 

이 숫자들은 큰 의미로 보이지 않을 수도 있지만 그것은 또 다른 세월 속에서 변하지 않고 반복적으로 존재하는 시간의 순환을 의미한다.

흰 맑은 고딕 위에 검정을 입히고 또 그 위를 황금색 숫자의 반복으로 덮어 나가는 그의 작업은 그의 정신적 기조와도 연결되어 도상적 기호가 된다. 신앙적인 아이콘 역할을 하는 숫자들은 창조의 수로서 완전수인 6을 포함하고 있다. 엿새 만에 창조된 세상은 끊임없이 소멸하고 재생하는 순환 구조를 가지고 있지만 작가가 표현하는 감정의 기호는 시간과 공간을 초월한 존재로서의 절대자를 반영하고 있다.

작가는 전통 용묵법에서 중요시하는 물과 먹의 관계에는 크게 관심을 두지 않고 있다.

소품 정물에서 보이는 담묵조차도 직접화법이 아닌 간접화법으로 화면 뒤에서 밀어내는 방법으로 농담을 나타내고 <부활>시리즈에서는 아예 농묵을 써서 남겨진 흰 부분을 강조하고 있다. 희게 남겨진 부분이 적을수록 강하게 다가오는 대비법이다.

 

 

부활_화선지에 수묵+혼합재료_180ⅹ75cm_2008

 

 

김병진이 추구하는 또 한가지 다른 화면은, 대상에 충실하고자 바위의 질감을 살려 나간 <독도>그림들이다. 작가는 물을 거의 쓰지 않고 갈필법으로 거칠거칠한 화면을 만들고 덩어리감을 위해 물체의 부분을 깊게 파고 들어가는데 이를 위해 붓의 압찰을 최소한으로 하고 있다. 화면을 농담으로 처리해서  그리는 독도의 그림들과는 느낌이 다른, 작가 김병진만의 독특한 감각이다.

미술작품을 어차피 하나의 기호로써 이미지에 대한 해석 대상으로 본다면, 작가 김병진의 작품유형은 숫자로 전달되는 상징적 모티브와 사실적인 묘사로 전달되는 시각적 모티브로 볼 수  있다.  작가가 지닌  정신적 요체로서의 신앙과, 작가의 몸이 태어난 땅의 분신으로서의 독도는 작가에게 상징적인 대상으로 인식되어 그것을 보는 감상자에게 그것이 비록 완결된 대상이 아닐지라도 해석의 완결을 요구하고 있다. 그 속에 김병진이 그림을 그린 이유가 있기도 하다.

한 곳에 안주하지 않고 지속적으로 자신을 찾아나가는 작가 김병진의 실험성과 탐구정신을 높이 사고 싶다.  그의 무한한 가능성을  기대해 본다.

 

 

금강산Ⅱ_화선지에 수묵+혼합재료_53.0ⅹ33.4cm_2008

 

 

독도_화선지에 수묵+혼합재료_180ⅹ75cm_2008

 

 

 

 
 

■ 김병진 (KIM,  BYUNG  -  JIN)

 

개인전

제12회 개인전(롯데갤러리/대전)제11회 개인전(소호갤러리/대전).제 10회, 개인전 (영아트/서울),제 9회 개인전 (롯데갤러리/대전),제 8회 개인전 충북국제아트페어 (예술의전당/청주)제 7회 개인전 (단성갤러리/서울)제 6회 개인전 대전 아트페어 (시립미술관/대전)제 5회 개인전 한국 국제아트페어 (코엑스/서울)제 4회 개인전 2004 서울아트페어 (예술의전당/서울)제 3회 개인전 (모로갤러리/서울, 오원화랑/대전)제 2회 개인전 (현대화랑/대전)제 1회 개인전 (현대화랑/대전)

국제전 및 단체전

1999  KOREA, JAPAN전 (송파갤러리/서울) 대전, 남경 서화 교류전 (남경시 박물관/중국)2000FineArtExhibition in Tokyo (동경 신정갤러리/일본),21세기 한·일 미술교류전 (시립미술관/대전),2001  Japan, Korea Fine Art,Exhibition in SAITAMA 2001 (사이타마/일본)2005    한·중 교류전 (시청갤러리/대전)2006     중·한 현대미술 교류전 (하얼빈 사범대학/중국),3국 3색전 (이루쿠츠크/러시아)2007   3국 3색전 (현대갤러리/대전)  중·한 현대미술 교류전 (대전연정국악원/대전)    한·터 교류전 (대전시립미술관)단체전2005    새천년의 한국성 (성갤러리/대전) ,독도사랑 나라사랑 (선화기독교 미술관/대전),한남대학교 20주년 기념전 (현대화랑/대전) ,대전 한국화회전 (현대갤러리/대전),현대 수묵의 전환전 (오원화랑/대전),청림전 (시민회관/대전) , 봄의 소리전 (오원화랑/대전) ,현대수묵의 표현전 (오원화랑/대전) ,한국화 동질성전 (문예회관/부산)2006 ,타임월드 개관 9주년 기념초대전 (타임월드갤러리/대전) , 프로젝트 2006 한국화전 (동이 갤러리/서울),대자연전 (공평아트센터/서울) ,청림전 (정부청사/대전)  ,한남대학교 개관 50주년 기념 교수작품전 (현대화랑/대전),대전미술제 (시립미술관/대전) ,한국화 동질성전 (아주미술관/대전),문인화 정신전 (세종문화회관/서울),2007   “묵향과 채색” 7인 초대전 (현대백화점/울산), 진도 스케치 여행전 (운림산방/진도),덕소 정담전 (이공갤러리/대전) ,오원화랑 기획초대전-중심의 표상전 (오원화랑/대전) ,소호갤러리 개관 초대전 (소호갤러리/대전)    민족의 자랑 금강산 진경전 (우연갤러리/대전) 청림전 (GS갤러리/서울·소호갤러리/대전)수상2003     대한민국 미술대전 특선 (국립현대미술관/과천)2006    대한민국 미술대전 특선 (국립현대미술관/과천)

현) 한국미술협회, 한국화 동질성전, 대전한국화회, 청림전, 한연전 회원, 대전광역시 미술대전 초대작가 한남대학교 회화과, 평생교육원, 유성문화원 출강

E-mail: artkim0070@hanmail.net

 
 

vol.20080731-김병진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