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웅배 조각展

 

 

 

인사동 쌈지길

 

2006. 5. 3(수) ▶ 2006. 6. 12(월)

서울시 종로구 관훈동38번지  (아랫길 B1F) 갤러리쌈지 | 02-736-0088

 

www.ssamziegil.co.kr

 

 

 

 

인사동의 복합 문화 공간으로 자리매김한 쌈지길에서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소통과 접촉”이라는 주제로 다양한 형태의 조각작품과 공공미술 프로젝트를 선보여 온 이웅배 작가를 초대하여 쌈지길 가운데 마당에서 개인전을 개최합니다.

 

■ 전시소개

이웅배 작가의 조형물들은 다양한 형태의 배관을 이어 제작한 유기적인 형태를 지닌 스케일이 큰 조각 작품입니다. 이웅배 작가의 조형물들은 전통 조각 작품에서 보여지는 개념과 조형미를 담아 낸 듯하면서도 공공미술로서의 관객과의 거리 좁히고자 시도를 보여 줍니다. 작가는 놀이터를 포함한 다양한 공공 장소에서 그의 작품을 통해 대중과의 “접촉과 소통”을 시도해 오고있으며 미술관에서의 전시에서 역시 어린 아이들이 놀이터에서 뛰어 놀 듯이 작품에 올라타고, 앉고, 매달리고, 두드리는 등의 유쾌한 전시장으로 탈바꿈 한 바 있습니다.  사람들의 잦은 왕래와 만남이 이루어지는 쌈지길 내의 광장이면서 연극 무대와도 같은 대표적인 공공 장소인 가운데마당에서 열리는 본 전시에서 놀이기구, 퍼블릭 퍼니쳐와 조각작품이 혼성이 된 이웅배 작가의 조작전은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쌈지길을 찾은 폭 넓은 세대의 관객들이 보고, 만지고, 느끼며 즐길 수 있는 즐거운 전시가 될 것 입니다.  

  

 

 

 

개방형 미술관의 추구와 공공 미술의 대두, 그리고 현대미술의 다양한 방식을 통한 “소통”의 시도는 화이트 큐브 안에서만 존재했던 예술 작품들을 다양한 공공의 장소로 이끌어냈다. 기존의 모뉴멘트적 공공미술(public art)을 넘어서고 좌대와 가드레일로 둘러싸인 작품 주변의 엄숙주의와 “작품에 손 대지 마시오”, “사진 촬영 금지”의 표지판의 부정적 아우라를 벗어버린 동시대의 공공미술은 공원, 광장, 쇼핑몰 등의 공공의 장소에서 폭 넓은 계층의 대중과의 만남을 시도한다.

 “접촉과 소통”이라는 주제를 담은 이웅배의 스케일이 큰 입체 작품들은 속이 비어있는(void) 오브제, 빌딩과 빌딩을 연결하거나 기체나 액체 등의 운반을 위해 사용되는 배관(配管)을 이어 제작한 유기적인 형태를 지닌 조형물이다. 이러한 배관의 연결체들은 일련의 흐름, 교차, 응축과 확산의 형상화를 시도하면서 때로 하나에서 여러 개로 이어지고 개별적인 유니트와 연합의 구조를 동시에 갖는다. 주철이나 스테인리스 배관의 연결 흔적이 그대로 드러나는 표면이거나, 밝은 원색으로 칠해진 매끄러운 표면이거나 이웅배의 조형물들은 언뜻 보기에는 전통적인 조각 작품들이 보여주는 개념이나 조형미를 담아낸 듯 하지만 그의 작품들은 그 외에도 관객들의 다양한 감상과 사용(public use) - 올라타기, 매달리기, 두드리기 (이웅배의 조형물들은 철의 재질, 부피와 배관의 연결 방법에 따라 다른 소리를 냄), 얹어 놓기, 기대기, 걸터앉기 등 ? 을 적극 허용한 놀이 기구나 퍼블릭 퍼니쳐에 가까운 퍼블릭 프랜들리(public ? friendly) 조형물이다.

 

 

 

 

이러한 반달리즘(vandalism)을 제외한 관객의 사용을 통해 비로소 스스로의 존재를 완성시키는 이웅배의 조형물들이 쌈지길 가운데마당에 들어선다. 건물 자체가 수직적 길(道)이 되는 쌈지길 건축 공간은 그 자체가 지닌 개방성과 건물 가운데마당을 중심으로 사방을 둘러싼 난간이 자연스럽게 연극 무대를 만들어 냄으로써 공예쇼핑몰 혹은 복합 문화공간으로서의 용도를 넘어 공간 자체로 끊임없는 소통을 하는 퍼블릭 아레나(arena)가 된다. 이러한 개방형 퍼블릭 아레나의 중심에 놓이는 이웅배의 조형물들은 완만하게 수직으로 올라가는 길의 각 지점에서 다양한 시점으로 감상 할 수 있는 하나의 조각 작품으로, 또는 쌈지길을 찾은 방문객들이 기대어 쉬거나 어린 아이들이 올라 타거나 매달려 놀 수 있는 놀이와 유희를 제공하는 하나의 기구로 거듭난다.

박삼철의 “왜 공공미술인가 (학고재)”의 “사용미학”에 관한 부분을 빌자면, “사용은 ‘존재자(being)’를 ‘관계자(becoming)’로 확장 시킨다. 미술관 안의 작품은 스스로 완결되어 외부를 향해 지시하는 기호지만, 사용 공간에서의 작품은 사용될 때마다 새롭게 해석되고 향유 됨으로써 또 다른 의미의 존재가 된다.”라고 한다. 이런 의미에서 이웅배의 작품은 쌈지길의 장소성과 어우러진 관객과 작품의 직접적인 “접촉”을 통한 각기 다른 해석과 향유의 여지를 내포한 “개방”과 “사용미학”으로 완성되는 진정한 공공미술이다.

 

갤러리 쌈지 큐레이터 양옥금

 

 

 

 
 

이웅배

1979년  서울예술고등학교 졸업 | 1985년  서울대학교 미술대학 조소과 졸업 (학사) | 2001년  팡테옹 소르본 파리 1대학 조형예술학과 졸업 (석사 Maitrise) | 2002년  팡테옹 소르본 파리 1대학 조형예술학과 졸업 (박사연구과정 D.E.A)

2003년 이후 개인전

2005년 메종드튀니지(파리) | 2005년 포스코 미술관(서울)

2003년 이후 단체전

2002년 엑스포지시옹드데으아(퐁트네오로즈) | 2003년 Quatre Parols(에꼴뷔소니에르, 파리) / 거리의 회복-아트오브제(일주아트하우스) / Contemporary Steel Works(카르티움 서울, 충북보은) / Revival전(신필름예술센타, 안양) / 우리시대의 무용가 2003(LG아트센터) / 예술가는 마법사(갤러리 아트사이드) / 사람을 닮은 책, 책을 닮은 사람(금호미술관) | 2004년 With one accord(금산갤러리) / 서울조각회전(공평아트홀) / 과학과 미술(코엑스 인도양홀) / 오사카Festival(오사카, 일본) / 프로클레임전(서울대문화관) / Mrecy. Mrecy(갤러리드맹) / 새놀이터프로젝트를 위한 모형전(아트링크) | 2005년 Mrecy. Mrecy(예수원, 강원태백) / Salon de Montrouge(몽루즈, 프랑스) / <受胎告知>展(대구카돌릭대예술사랑) / Happy Art for Kids(가나아트센터) / 서울조각회전(공평아트홀) / Growing up in artist family(진흥아트홀) / 공공미술프로젝트-空卽是色(일주아트하우스) / 아뜰리에드르쉐르쉬(메종드튀니지, 파리) / 대한민국과학대전(대전엑스포) / 꿈이 자라나는 가족이야기(태백문화회관) / 에코박람회(킨텍스전시장)

이메일 bezalell@hanmail.net

 
 

vol.20060503-이웅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