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lanced Vol.4 展

 

김은주 · 조소희 · 황세진

 

 

 

비트리 갤러리

 

2022. 5. 26(목) ▶ 2022. 6. 25(토)

서울특별시 마포구 와우산로 94 홍문관

 

http://ko.b-treegallery.com

 

 

김은주 作_가만히 꽃을 그려보다_100x80cm_종이에 연필_2018

 

 

<Balanced Vol.4>는 매년 비트리 갤러리에서 개최하는 그룹전으로 올해에는 김은주, 조소희, 황세진 여성 작가 3인이 선정되어 4번째로 열리는 전시이다. <Balanced>전시는 2019년 이경미, 이명호, 이환권 작가를 시작으로 2020년 노준, 정두화, 하지훈 작가, 2021년 심아빈, 원성원, 이태수 작가와 함께 하였다.

비트리 갤러리는 각자의 장르에서 가장 두각을 나타내는 작가들이 지속적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힘을 실어주고자 매년 그룹전을 기획하고 있다. 전시 제목인 <Balanced>는 B-tree gallery의 약자이기도 하며, 예술의 기본 장르인 회화, 조각, 사진 등을 나타내기도 한다. 또한 작가, 컬렉터, 갤러리가 서로 잘 균형을 이루어 가면서 지속적으로 성장하고자 하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이번 <Balanced Vol.4>전에서는 김은주 작가는 연필, 조소희 작가는 실, 황세진 작가는 꽃무늬 천이란 일상에서 흔히 만날 수 있는 연약하고 섬세한 소재를 손을 매개로 표현하는 여성작가 3인으로 구성되었다. 김은주 작가의 색채를 배제하여 연필로만 그려진 작품은 신기하게도 어느 매체로도 표현할 수 없는 광대함과 다양함을 느끼게 되며, 실제로 보면 작업 과정의 수고로움이 그대로 전해져 보는 이로 하여금 감동을 자아낸다. 조소희 작가의 삶의 축이 되는 시간에 대한 탐구와 고민이 담긴 작품은 여리고 섬세한 실을 엮어 공간을 포획하는듯 보이지만, 시간을 잡으려는 노력의 허술하고 불가능함에 대해 이야기 한다. 황세진 작가는 작품에 수백 가지 색상의 화려한 꽃무늬 패턴의 천을 스케치한 밑그림 위에 잘라 붙인 후, 그 위에 아크릴 물감을 채색함으로써 실재감을 부여한다. 정교하고 세밀하게 붙여진 꽃무늬 천과 함께 상업성이 다분한 소비의 상징인 물건들을 그려 넣음으로써 아름다움 본연의 의미가 퇴색되어가고 있는 현실에 대한 허망함과 안타까움을 표현한다.

3명의 작가들의 작품 속 끈질기게 반복되며 축적된 손의 시간들 속에서 경이로움과 삶의 깊이감을 느낄 수 있다. 각각의 미술 장르에서 두각을 나타내며 활동하고 있는 김은주, 조소희, 황세진 작가 3인은 각자만의 개성과 정체성을 확실하게 보여주며 있으며, 국내외적으로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는 지속적으로 주목하면 좋을 작가들이다.

 

 

김은주 作_가만히 꽃을 그려보다_100x80cm_종이에 연필_2018.04

 

 

연필로 작업하는 김은주 작가는 30여년 가까이 연필이라는 소박한 재료 하나만으로 경이로운 화면을 만들어왔다. 흰 바탕이 무색하게 성실히 쌓아 올린 수천, 수만 개의 연필 선은 인간 군상, 파도, 바람, 꽃 등의 검은 형상을 그려왔다. 검은 형상은 소재에 따라서 강직한 에너지를, 때로는 섬세한 감정을 은유한다. 한편 검은 형상은 마냥 검기만 한 것은 아니다. 조명의 밝기와 각도, 그리고 관람자의 움직임에 따라서 검은 빛깔은 율동감을 갖게 된다. 색채를 배제한 단순히 연필로만 그려진 작품 속에서 신기하게도 어느 매체로도 표현할 수 없는 광대함과 다양함을 느끼게 한다. 관객으로 하여금 어느덧 그림을 통해 존재로서의 자신을 들여다보게 한다. 연필로 한 선, 한 선 그려 만들어낸 작품들은 노동의 집약이자, 감정의 응집체요, 삶의 또 다른 이름이다. 그의 작품을 실제로 보면 작업 과정의 수고로움이 그대로 전해져 보는 이로 하여금 감동을 자아낸다.

김은주 작가는 중국, 일본, 독일, 이탈리아, 멕시코, 인도네시아, 싱가포르 등 전세계에서 다양한 전시에 참여하며 활발히 활동하고 있으며, 작품은 부산시립미술관, 포항시립미술관, 아난티클럽, 국립현대미술관미술은행, 정부미술은행, 포시즌호텔 서울, 서울스케어, 로얄앤컴퍼니 등에 소장되어 있다.

 

 

조소희 作_생각 없는 생각_45x50cm_종이 위에 잉크_2022

 

 

시간·공백·은유 같은 ‘인문학적 개념’에 관심이 많은 조소희 작가는 어떻게 하면 이들을 잘 드러내 보일 것인가를 고민하며 독특한 소재로 표현한다. 얇고 여린 사물을 합치고 뭉쳐 힘을 가진 작품으로 다시 태어나게 하는데 ‘… where …’는 마치 커다란 그물로 시간을 낚아 가둬 놓은 듯 보인다. 하지만 가까이 가서 보면 그물을 이룬 것이 아주 가느다란 실이라는 사실을 알게 되며, 시간을 잡으려는 노력은 이토록 허술하고 불가능한 일이라는 것을 에둘러 이야기한다. 작가는 “시간에 관한 끈질긴 탐구에도 불구하고 삶의 축이 되는 시간이라는 것에 대해 의심 없이 일상을 살아가고, 시간에 대한 방대한 지식과 경험을 가졌음에도 정작 시간이 무엇인지 아직 명백하게 말할 수 없다”면서 “시간에 대해 유일하게 아는 바는 내가 단지 그것 안에 거주하고 있다는 것”이라고 말한다.

조소희 작가는 동덕여대 회화과 학사, 파리1대학 (Panthéon-Sorbonne) 조형예술학 석사,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2013년 국립현대미술관 고양레지던시, 2012년 러시아 노마딕 레지던시-바이칼에서 레지던시 프로그램 및 2014년 제 14회 송은미술대상 우수상, 2005년 프랑스 Salon de Montrouge 입선 하였다. 작가의 작품은 국립현대미술관/ 서울시립미술관/ 광주시립미술관/ 경기도미술관/ Galeria CHARPA(발렌시아, 스페인)/ La Rausche(브뤼셀, 벨기에)등에 작품이 소장이 되어있으며, 현재 동덕여대 회화과 교수를 역임하고 있다.

 

 

조소희 作_…where…_900x900x400cm_부산현대미술관 설치전경, 실_2019

 

 

황세진 작가는 꽃무늬 천을 이용한 콜라주 작업 방식으로 해외에서 더 주목을 받는 작가이다. 수백 가지 색상의 화려한 꽃무늬 패턴의 천을 스케치한 밑그림 위에 잘라 붙인 후, 그 위에 아크릴 물감을 채색함으로써 실재감을 부여한다. 음영, 주름 등 정교하고 세밀하게 붙여진 꽃무늬 천과 함께 상업성이 다분한 소비의 상징인 구두, 옷, 가방 등의 물건들을 그려 넣음으로써 미에 대한 갈망을 상징적으로 나타내며, 과도한 물욕에 대한 이야기를 담아낸다. 이 욕망으로 인해 아름다움 본연의 의미가 퇴색되어가고 있는 현실에 대한 허망함과 안타까움을 표현한다.

황세진 작가는 부산국제아트페어, 대구아트페어, 두바이월드아트페어 등의 행사와 로스앤젤레스, 싱가포르, 대만, 뉴욕 등 다수의 나라에서 다양한 콜라주 작품을 선보이며 떠오르는 작가로 주목받고 있다.

이번 5월 26일(목)부터 비트리 갤러리에서 열리는 <Balanced Vol.4>전시에 오셔서 각자만의 색을 가진 멋진 3인의 작품을 완성도 높은 작품을 관람하시며 작가들의 행보와 비트리 갤러리에도 많은 관심과 응원 부탁드립니다. 코로나로 인해 따로 오프닝은 진행하지 않습니다.

 

 

황세진 作_Hide-and-seek_145.5x112cm_Acrylic on canvas with fabric_2022

 

 

황세진 作_salon de délusion_196x130cm_Acrylic on Canvas with Fabric_2022

 

 

 

 

 
 

 
 

* 전시메일에 등록된 모든 이미지와 글은 작가와 필자에게 저작권이 있습니다. *

vol.20220526-Balanced Vol.4 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