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사리 展

 

드는봄

 

 

 

씨알콜렉티브

 

2022. 1. 25(화) ▶ 2022. 2. 26(토)

서울특별시 마포구 성미산로 120, 2층 | T.02-333-0022

 

http://cr-collective.co.kr

 

 

무제, 가변설치, 2019-2021

 

 

CR Collective 씨알콜렉티브는 2022년을 여는 첫 전시로 고사리의 개인전 《드는봄》을 오는 1월 25일부터 2월 26일까지 개최한다. 고사리는 버려지고 방치된 사물과 공간에 주목하고 가치를 부여함으로써 현실의 잊힌 혹은 알아채지 못한 부분을 되새겨 왔다. 이번 전시에서는 작가가 실제 농사를 지으면서 체감한 순환하는 자연의 구조를 통해 생태학적 감수성과 환경의 가치를 되새기고, 기후변화에 따른 위기를 사유해 본다.

우리는 반복되는 리듬 속에서 살아가고 있다. 인간에게는 호흡, 맥박, 심지어 감정에 이르기까지 신체적, 정신적 리듬이 있는가 하면 지구의 자전과 공전에 따른 빛의 변화로 하루의 낮과 밤, 계절의 흐름이 결정되는 자연의 주기가 있다. 태양이 15도씩 움직일 때마다 땅에 나타나는 기후 변화를 15일 단위로 나눈 24절기를 통해 우리는 자연이 순환하는 구조를 체감하고 시간과 공간 사이의 관계를 발견한다.

밤이 가장 길고, 낮이 가장 짧은 동지(冬至)가 지나면 점차 해가 떠 있는 시간이 길어진다. 신체를 감싸는 추위 때문에 겨울의 중간을 지나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자연은 벌써 생동하는 봄을 맞이하기 시작한다. 바로 그 지점에서 작가 고사리는 겨울의 큰 추위(대한 1/20)가 물러나고 따스한 봄이 드는(입춘 2/4) 계절과 기후의 흐름을 따라 변모하는 만물의 움직임에 깃든 완연한 봄을 꺼내 온다.

 

 

무제, 가변설치, 2019-2021

 

 

태양과 달, 두 개의 빛이 일정하게 움직여 하루, 한 달, 일 년의 시간이 흐른다. 따뜻한 바람이 불어오기 시작하면 얼어붙었던 땅과 물이 녹으며 생명이 태동한다. 땅에서 솟아나고 자란 식물이 생의 주기를 다한 뒤 다시 땅으로 돌아가 움찔거리는 사이에 뒤섞여 다음의 생이 돋아날 수 있는 토대를 만들어 간다. 그중 일부는 작가의 손에 의해 채취되어 사라지기 전의 모습을 조금 더 유예한 채 밤하늘의 별처럼 매달려 있다. 고사리는 흙과 씨름하며 자연에 흐르는 시간 속에 존재하는 작은 순간들을 포착해 규칙적인 변화의 커다란 구조와 반복되는 그 주기(rhythm)를 드러낸다. 버려지고 소외된 생명을 돌보는 실천이 농사라는 노동과정에 개입함으로써 흙에서 입으로 다시 흙으로 돌아가는 생명순환의 리듬을 탐색하게 하는 것이다. 이로써 미시적 존재의 작동함이 거대한 구조를 이루는 현상 안에서 미약한 대상의 움직임이 미치는 영향을 다시금 인지하게 된다.

온난화를 실질적으로 체감하거나 코로나 19 팬데믹이라는 예측 불가능한 문제에 당면한 현재 상황은 자연의 순간을 흐트러트린 작은 반항이 쌓여 시작되었을 것이다. 이는 마치 태초의 신 가이아(Gaia)가 자연의 흐름과 순환에 대립하는 인간의 행위를 더는 참지 못하고 분노를 터트린 것만 같다. 작가는 “작은 씨앗 하나가 땅이 얼고 녹기를 반복해 흙이 부드러워지길 기다리듯, 각자의 겨울을 지나 봄이 주는 온기와 희망을 세우는 시간이 깃들기를 바란다.”(작가 노트에서) 말하며 살결을 스치는 냉랭한 바람이 머무는 혹한의 겨울과 같은 현재의 상황이 물러나기를 염원한다.

고사리는 누군가에게는 별거 아닌, 아무것도 아닌 것이 되어버린 잊히고 소외되어 방치된 사물과 공간에 가치를 부여해 왔다. 오랜 시간 소명을 다한 빈집의 삶의 흔적이 켜켜이 쌓인 내부를 비닐로 감싼 <이사>(성북동, 2018)와 마을 주위를 둘러 세운 울타리와 같은 모양새로 공기를 채운 비닐 주머니를 쌓아 올린 <우실>(소금박물관, 2020)과 같은 작품에서 고사리는 자신의 빛을 잃어가는 사물과 공간의 의미를 되찾았다. 이번 전시에서 고사리는 현실의 미처 알아채지 못한 부분에 주목하고 소중히 여기는 돌봄의 마음을 전하는 방식에서 나아가 만물의 법칙에서 자연이 순환하는 구조 안으로 들어가 시간과 공간, 인간과 자연 사이의 관계를 사유할 수 있는 지점을 제안한다.

 

 

무제, 가변설치, 2019-2021

 

 

 

 

 
 

 
 

* 전시메일에 등록된 모든 이미지와 글은 작가와 필자에게 저작권이 있습니다. *

vol.20220125-고사리 展